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소비자 트렌드

버추얼 아이돌? 그게 뭔데?

DMC수업을 함께 듣는 학우분들 안녕하세요!

국민대학교 광고홍보전공 20200588 이향기 입니다.

오늘은 최근 인기가 급부상중인 '버추얼 아이돌'에 대해 학우분들과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아이돌판의 새로운 공식으로 떠오르는 버추얼 아이돌!

버추얼 아이돌이란 "가상의 캐릭터로 활동하는 아이돌"을 뜻하는데요

대세 버추얼 아이돌 '메이브'

인공지능, 컴퓨터 그래픽, 홀로그래피, 가상 현실 등의 기술 발전으로 

현대사회의 대중들, 특히 1020세대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근 더욱 핫해진 버추얼 아이돌 시장은 계속해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데요,

버추얼 아이돌을 포괄하는 개념인

'버추얼 인플루언서'시장의 파이가 커지는 양상과 수치를 보면

그 인기가 얼마나 대단한지 체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버추얼 아이돌의 인기로 인해

그들은 더 이상 가상에만 존재하지 않습니다.

쇼! 음악중심에 등장한 메이브

아이돌 음악 방송 프로그램인 MBC 쇼!음악중심에도 등장해

현실 대중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했습니다.

 

지난 달 23일에 인천 달빛축제공원에서 이들의 오프라인 콘서트도 열렸는데요,

1차 예매에 1만장 규모의 티켓이 시작 8분만에 매진됐다고 하네요.

이들의 인기가 얼마나 대단한지 체감되시죠??

대중들이 이토록 버추얼 아이돌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신선함과 시공간적 한계의 극복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버추얼 아이돌은 소셜 미디어와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팬들과 직접 소통하며 상호작용 합니다. 

 

또한 가상에 존재하기 때문에 실제 아이돌과 다르게 시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아

언제 어디서든 디지털으로 접촉이 가능하고 

시간을 초월해 무한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대단한 장점을 가졌다고 해요.

 

이런 트렌드를 읽은 대형 아이돌 기획사도 '버추얼 아이돌 마케팅'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엄청난 히트를 친 카카오에 '메이브'에 이어 SM엔터테인먼트도 제작 역량을 활용해

카카오와 시내지를 낼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SM엔터테인먼트 버추얼 아티스트 '나이비스'

SM은 걸그룹 에스파의 인기에 힘입어 유명해진

버추얼 아티스트 '나이비스'를 중심으로 

내년 1분기에 버추얼 아이돌을 선보일 것이라고 합니다! 

벌써 기대가 되는데요!!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점점 허물어가는 버추얼 휴먼!

다양한 기술의 발전을 거듭해 문화예술 콘텐츠까지 섭렵해버린 버추얼 아이돌의 행보가 더욱 기대가 됩니다.

영향력이 강해진만큼 앞으로 늘어날 무수한 디지털 마케팅 활용방안도 함께 생각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이상 버추얼 아이돌의 개념과 양상, 발전을 소개한 광고홍보전공 20200588 이향기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오피니언] 이세계아이돌, MAVE, 버추얼 휴먼의 미래는 어쩌면 [문화 전반] – 아트인사이트 (artinsight.co.kr)

 

[오피니언] 이세계아이돌, MAVE, 버추얼 휴먼의 미래는 어쩌면 [문화 전반]

버추얼 휴먼이 보여줄 미래문화예술은 '소통'입니다 - ART insight

www.artinsight.co.kr

카카오 이어 SM도 ‘가상 아이돌’ 도전...양사 시너지 기대 (dailian.co.kr)

 

카카오 이어 SM도 ‘가상 아이돌’ 도전...양사 시너지 기대

버추얼(가상) 아이돌의 주목도가 점차 높아지는 가운데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이하 카카오엔터)와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가 나란히 버추얼 아이돌을 선보인다고 밝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카카

www.dailian.co.kr

[오피니언] 이세계아이돌, MAVE, 버추얼 휴먼의 미래는 어쩌면 [문화 전반] – 아트인사이트 (artinsight.co.kr)

 

[오피니언] 이세계아이돌, MAVE, 버추얼 휴먼의 미래는 어쩌면 [문화 전반]

버추얼 휴먼이 보여줄 미래문화예술은 '소통'입니다 - ART insight

www.artinsight.co.kr

콘서트 8분 만에 매진, K팝 시장 이끄는 '버추얼 아이돌' < Culture < 기사본문 - 덴 매거진 (theden.co.kr)

 

콘서트 8분 만에 매진, K팝 시장 이끄는 '버추얼 아이돌' - 덴 매거진

애니메이션에서 튀어나온 듯한 캐릭터들이 노래를 하고 춤을 추며 무대를 꾸민다. 실제 아이돌 그룹처럼 안무 연습 영상이 올라오고, 단독 콘서트도 연다. K팝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

www.theden.co.kr

'버추얼 아이돌' 메이브, 28일 '음악중심' 출격…퍼포먼스 공개 - 파이낸셜뉴스 (f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