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광고홍보학전공 20210554 이시현 입니다!
지난 학기 미디어플래닝 수업을 통해서 두 번의 포스팅으로 여러 사례를 소개해드렸는데,
이번 학기에도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업을 듣게 되어서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게되어 설레는 마음으로 광고 트렌드, 이슈 등을 찾아보았습니다!
여러 사례를 찾아보던 중, 현재 광고홍보학전공 수업인 <OOH프로모션전략>이라는 수업을 듣고 있는데,
OOH광고분석글을 올리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어떤 학우분께서 가히가 진행한 OOH광고를 소개해주셨는데
굉장히 인상 깊게 글을 읽어서 더 찾아보다가
"가히가히보 캠페인 PPL편" 이라는 영상 광고도 진행을 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 진행한 캠페인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인상 깊은 사례이기에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수강하는 학우분들께도 소개해드리고자 가져왔습니다!
이번에 제가 소개해드릴 건 브랜드 "가히"의 "가히가히보" 캠페인 입니다.
여러분 "가히"라는 브랜드를 아시나요?
아마 PPL하면 가히 멀티밤이 생각나는 분이 많으실 거에요.
PPL계 침투력 최강자라고 할 만큼 각종 드라마에 등장을 하고
심지어 찰리푸스의 <Loser> 뮤직비디오에 등장할 만큼 글로벌에도 진출을 했습니다.
가히는 수많은 PPL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지만,
너무 잦은 PPL로 부정적인 인식을 만든 역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저 또한, 가히라는 브랜드를 들었을 때 PPL을 많이 하는 브랜드로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히는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캠페인을 만들었습니다.
제가 가히가히보 캠페인을 처음 접하게 된 건
OOH프로모션전략 광고 분석글에 다른 학우분이 소개해주신 가히의 야립광고 였습니다.
해당 OOH광고 사례를 보고 더 검색을 해보다가
"가히가히보 캠페인"을 진행한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가히가히보 캠페인
"가희"라는 이름을 가진 실제 유저 모델들을 통해 문답 형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컨셉을 가지고
'가히가 가히에게 보내는 메시지(가히가히보)'라는 캠페인 컨셉 하에
총 3편 (리필 편, 다씀 편, PPL편)의 영상 광고를 제작했습니다.
<다씀 편>
다씀 편은 "파서 쓰지 않고, 끝까지 쓸 수 있게" 라는 카피와 함께
리뉴얼한 제품 케이스를 소개하는 영상이었습니다.
<리필 편>
리필 편은 가격 부담 없이 쉽게 교체해서 쓸 수 있게 한 리필형 제품을 소개하는 영상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가장 인상 깊게 본 PPL 편입니다.
<PPL 편>
PPL편은 너무 잦은 PPL로 사람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활용하여
더 좋은 PPL을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방식의 PPL을 소개하는 영상이었습니다.
일반인들도 참여할 수 있는 PPL과 챌린지를 만들어 모든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만들었습니다
<당신과 만드는 캠페인> 은 소비자가 크리에이터가 되어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참여하는 이벤트 입니다.
가히와 계약서를 작성하는 절차도 밟는다고 해요
양식에 맞춰 PPL아이디어를 접수한 후,
아이디어 검토가 끝나면 1차 영상을 만들어 보냅니다
PPL 계약을 체결하고 선급 50%를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종 영상을 업로드하면 남은 50%를 지급합니다.
가히는 크리에이터에게 최소 10만 원에서 1000만 원까지 지원하고
추후에 영상을 선정하여 TV광고에 활용하기 까지,
소비자가 PPL을 즐겁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캠페인이었습니다!
이렇게 부정적인 인식으로 역으로 이용한 마케팅 사례였는데요
PPL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꾸려고 한
가히의 노력이 담긴 캠페인이었습니다.
가히가히보 캠페인 PPL편 영상 광고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yB91HUje24
이번 포스팅 재밌게 읽으셨나요?
개인적으로 인상이 깊은 사례여서
다른 학우분들도 역발상 캠페인 사례인 만큼 기억에 남는 사례였으면 하네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