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Social Media)

인스타그램 속 무료 버블, 공지 채널 100%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두 번째 포스팅으로 돌아온

광고홍보학 전공 19학번 김민지입니다.

 

오늘은 인스타그램의 새로운 기능인 ‘공지 채널’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마케팅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지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과연 어떤 스타와 브랜드들이 이 신기능을 잘 활용했을지. 함께 살펴보실까요?

 

 


 

 

화제를 몰고 다니는 소녀, 이영지의 무료 버블

 

저는 개인적으로 인스타그램 공지채널의 존재를 래퍼 이영지를 통해 알게 되었는데요.

아마 여러분들 또한 화제가 된 ‘이영지의 무료 버블’ 공지 채널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여기서 버블은 좋아하는 아이돌, 혹은 배우와 1:1 채팅방에서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아티스트의 메시지에 개인적으로 답장을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유료 서비스라는 점에서 팬덤 층이 아닌 대중에게는 접근성이 낮았습니다.

 

그래서 이영지는 무료이면서 다수의 팔로워들과 소통이 가능한

일명 ‘이영지의 무료 버블’ 공지 채널을 열었던 것이죠!

 

영지 양은 일상 공유부터 선물 나눔은 물론, 회사 이사님을 초대해 함께 대화를 진행하고 설문 기능까지 활용하는 등

공지 채널의 여러 기능을 아주 알차게 사용하며 MZ 세대의 면모를 잘 보여주었습니다.

 

지금은 너무 많은 관심으로 인한 부담감으로 공지 채널을 운영하고 있지 않지만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의 활용성을 잘 보여주고 스타트를 잘 끊어주었습니다.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 100% 활용하기

 

앞서 영지 양이 이사님을 초대하고 설문 기능을 사용한 것처럼 공지 채널의 활용 기능 또한 다양한데요.

 

기존의 DM 채팅방처럼 음성을 공유가 가능하며 처음 들어오는 사람들에게 고정된 환영 메시지를 보여줄 수 있고,

설문조사, 질문 카드 등의 인터랙티브 기능을 사용하여 실시간 피드백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매일 아침 고심이가 전해주는, 고심이의 아침인사

 

 

저는 실제로 고심이의 아침인사공지 채널에 들어가 있는데요.

제 또래 친구들은 모두 좋아하는 최고심캐릭터! 최고심은 브랜드와의 콜라보도 활발하게 하고 있죠.

 

그런 인기만점, 귀여운 최고심 캐릭터들의 아침 인사를 받으며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는 건 정말 행복하답니다.

오늘은 또 어떤 메시지가 와있을지 기대도 되고, 이제는 공지 채널 알림을 확인하는 게

하루 시작의 루틴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공지 채널을 통한 정기적인 메시지, 콘텐츠 발행은 사람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뿐만 아니라

캐릭터, 브랜드에 대한 애정도를 더욱 향상시켜 줄 수 있는 좋은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못지 않은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

 

요즘은 경제, 마케팅, 언어 공부 등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한 인스타그램 계정도 많이 찾아볼 수 있죠.

이러한 계정들은 계정 홍보와 노출을 위해 릴스 기능을 많이 활용하곤 하는데요.

 

짧은 시간 안에 보는 이들을 사로잡을 만한 자극적이고 캐치한 문구를 사용하는 릴스와 달리,

공지 채널에서는 자신과 같은 주제, 관심사를 공유하는 팔로워들과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나 본인의 생각 등을 깊이 있게 공유하는 추세입니다.

 

SNS는 자극적이고 시간 낭비라는 편견에서 벗어나 마치 뉴스레터처럼 유의미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것이죠.

 

 

 

NEW 마케팅 채널로의 부상

 

각 브랜드들 또한 이런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을 활용하며 새로운 마케팅 통로를 확보했는데요.

 

현대카드의 <현대카드 알림장✏️>, CGV <씨집스타-데이> 같이 이벤트 소식, 할인 쿠폰 등을 공지 채널 멤버들에게 전달합니다. 공지 채널의 경우 계정을 팔로우한 사람들에게 초대가 가기 때문에 계정 팔로워를 늘릴 있는 효과는 물론,

소비자와의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비슷한 기능을 가진 카톡 구독 채널의 경우 단순히 광고 내용만을 일방적으로 전달받지만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은 여러 명의 채팅방 멤버들과 함께 인터랙티브한 기능을 활용할 있기에 더욱 친밀하고 비즈니스 같지 않은 느낌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인스타그램의 공지 채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 인플루언서와 조금 사적이고 긴밀한 이야기를 있는 공지 채널, 정말 매력적으로 느껴지지 않나요?

 

또한 몇몇 공지 채널방에 들어가 있었기에 이러한 기능에 만족감을 느끼고 있었는데, 브랜드에서 마케팅 채널로 활용한다는 사실은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정보를 받아보는 것은 물론, 공지 채널 멤버들만을 위한 특별한 할인 쿠폰, 이벤트가 존재한다니! 앞으로 저도 더 다양한 브랜드의 공지 채널에 들어갈 것 같습니다.

 

이렇게 계속해서 마케팅 채널과 기능이 다양해지는 만큼 앞으로도 어떤 변화들이 일어나는지 주의하며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서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트렌드] 요즘 Z세대가 노는 방법, 인스타그..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 활용법을 모르겠다면? 찐팬과 커뮤니케이션 해보자! | 고구마팜 (gogumafarm.kr)

https://brunch.co.kr/@thesmc/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