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Social Media)

4월 1일, 거짓말이 허용되는 날

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수강 중인 영미어문전공 19학번 이동주입니다.

제가 가져 온 주제는 바로

출처: https://www.history.com/topics/holidays/april-fools-day

 

만우절입니다.

바로 어제가 4월 1일, 만우절이었죠. 만우절은 1년 중 유일하게 남을 속여도 용서가 되는(?) 날로,

거짓말에 속는 사람을 'April fool'이라고 부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1년에 한 번,

이 날만큼은 특히나 눈길을 사로잡는 유머 넘치는 광고가 쏟아집니다.

 

가상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재미삼아 만든 광고나

생각지도 조합(협업)의 실제 제품 출시에 대한 광고 등이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소비자의 눈길을 끌어 화제가 되기 쉽기 때문에 만우절에는 엉뚱한 광고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재미있다고 생각한 인스타그램 게시물 몇 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OREO

출처: https://www.amazon.com/

 

오레오는 쿠키와 그 사이에 낀 크림, 두 가지로 이루어진 과자입니다.

때문에 소비자 사이에서는 쿠키와 크림 각각의 선호도부터 시작해

오레오를 먹는 방법의 선호도까지, 마치 탕수육 부먹찍먹과 같은 갑론을박이 있어왔습니다.

 

OREO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유머에 합세해 마케팅을 펼치고,

맛 또는 구성을 달리한 바리에이션 제품을 출시하기도 합니다.

출처: https://www.oreo.com/

 


 

출처: OREO Instagram

 

OREO는 위 게시물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했습니다.

제품 사진은 뒷전이고 검은배경의 글을 가장 첫 번째에 올렸는데요,

cookie와 creme이 결별하게 되어 앞으로 둘은 각자의 길을 갈 것이라고 합니다.

 

 

마치 커플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던 유명인 두 명의 결별소식을 알리듯,

어두운 배경에 덤덤한 글을 올려

각자의 새로운 계정(wafer와 creme)을 태그하였고

각 계정에는 쿠키만으로 된 오레오 제품, 크림만으로 된 오레오 제품 사진을 올려놓았습니다.

 

 

더욱 재미있는 점은,

OREO 인스타그램 계정의 기존 게시물들을 모두 비공개로 전환하고

해당 게시물 하나만을 공개해놓았다는 것입니다.

 


IKEA Singapore

- INVSBÅL Collection -

출처: https://www.ikea.com/

 

 

IKEA는 모든 제품에 스웨덴어로 된 이름을 붙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제품 특징을 직관적으로 표현한 이름이 있는가 하면,

생뚱맞은 이름을 붙인 제품이 있기도 합니다.

 

출처: IKEA Singapore Instagram

 

 

이번 인스타그램 게시물 역시 INVSBÅL이라는 이름의 신제품을 광고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사진 속에는 그저 널부러진 신발, 옷가지만 보입니다.

분명 컬렉션이라고 했지만 빨래바구니, 신발장 등 이번 컬렉션의 가구는 보이지 않습니다.

 

각 제품 별로 특징을 나타내는 영단어들이 붙어있는데,

see-through / clear / colourless / transparent

투명하거나 보이지 않을 때 사용하는 단어들입니다.

 

실제로 INVSBÅL이라는 스웨덴 단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영단어 ‘invisible’을 이용한 언어유희인데요,

보이지 않는 가구라는 특징 그대로 이름을 붙였습니다.

 

보이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존재하지도 않기 때문에

정리정돈을 위한 가구인데 오히려 정리되지 않은 물건들의 사진을 통해

웃음을 자아내게 만드는 게시물입니다.

 


 

Scotch™

- Scotch Whiskey -

출처: https://www.scotchbrand.com/3M/en_US/scotch-brand/

 

 

스카치 테이프(Scotch Tape),

너무나도 유명해 보통명사가 되어 버린 3M사의 Scotch 브랜드 제품입니다.

 

하지만 ‘scotch’라는 단어는 스카치테이프 뿐만이 아닌 ‘scotch whiskey’에도 쓰입니다.

‘Scotch Whiskey’ 또는 ‘Scotch’,

영국 스코틀랜드에서 제조된 위스키를 말합니다.

 

 

출처: Scotch Instagram

 

그래서 위 게시물에서 보이는 것처럼

Scotch의 scotch 위스키를 출시한다는 게시물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했습니다.

이처럼 중의적인 단어로 언어유희를 통한 광고는 보는 사람들에게 웃음이 나게 합니다.

깨알같이 April 1st부터 구매가능하다고 마지막에 쓰여 있는데요,

굳이 만우절을 언급하지 않아도 날짜만 보면 어떤 의도로 해당 게시물을 올렸는지 짐작가능하게 합니다.

 


 

인스타그램을 이용한 세 가지의 만우절 광고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이중 IKEA의 경우 계속해서 소비자들이 업로드한 스토리를 공유하며

INVSBÅL 제품 후기(?) 업로드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저 널부러진 물건들의 사진입니다.)

 

 

동영상 광고와 가장 차별되는 소셜미디어만의 만우절 광고의 특징이 바로 여기서 나타난다고 느꼈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레거시 미디어와 달리 일방향적이지 않고(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매체 중에서도 소비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 동시에 소비자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우절이 단순히 장난치는 날이 아닌 1년에 한 번 이런 광고를 접할 수 있고

심지어 특정 브랜드와 함께할 수 있는 날이라고 생각하면

정말 특별해지지 않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https://www.history.com/topics/holidays/april-fools-day

 

April Fools’ Day: Origins, Meaning & Hoaxes | HISTORY

April Fools' Day, sometimes called All Fools' Day, has been celebrated for several centuries by different cultures, its exact origins remain a mystery, although one theory dates its origins to the 16th century.

www.history.com

https://www.oreo.com/

 

OREO | Personalized Gifts, Recipes, and More

 

www.oreo.com

https://www.instagram.com/oreo/

https://www.ikea.com/

 

Hej! Welcome to IKEA Global

Furniture, home accessories, design ideas and inspiration for big dreams and small budgets. A better everyday life begins at home!

www.ikea.com

https://www.instagram.com/ikeasingapore/

https://www.ikea.com/sg/en/new/less-is-more-with-the-invsbal-collection-puba18e9190?utm_source=instagramtiktok&utm_medium=social&utm_campaign=apr24_invsbalcollection_organic&utm_content=feed&utm_term=information

 

Less is more with the INVSBAL collection!

Say goodbye to clutter and hello to seamless storage solutions with the INVSBAL collection.

www.ikea.com

https://www.instagram.com/sc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