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광고홍보학과 20203465 서창문입니다~
맥도날드는 수년 동안 패스트푸드 업계에서 선도적인 식품 체인점 중 하나였으며 고객의 요구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진 회사입니다. 맥도날드는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고객 및 팔로우와 흥미로운 방식으로 상호 작용하고 다양한 국가 및 지역에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능숙합니다. 맥도날드는 포지셔닝이 명확해 젊은 마케팅으로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프랑스만의 창의성
프랑스 ‘맥바게트’ (맥도날드 바게트)는 지난해 출시돼 관심이 많이 받았습니다. 프랑스 맥도날드의 인스타 소셜 계정을 통해 각 사진이 현지 특성과 맥도널드의 특성을 융합해 창의적으로 제작해 프랑스인의 창의성을 극대화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자연스럽게 강조했습니다.
신호등의 M 심볼이든 M 아이 메이크업이든 어느새 맥도날드 브랜드에 대한 기억이 깊어지는 데 영향을 미치고, 맥도날드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신제품을 맛보고 싶어 할 것입니다.
한국 스타효과에 대해 이익 급증
한국 맥도날드도 현지 특색을 살려 맥도날드에 녹여냈습니다. 특히'빅맥송'이 인기를 끌면서 많은 사람들이 커버 영상을 찍었습니다.
최근 뉴진스, 키(샤이니), 도영(NCT) 등 연예인과 콜라보 햄버거 세트를 구매하면 세트메뉴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아이돌 포카 받을 수 됐습니다. 그리고 올해 4월 4일 카카오프렌즈와 함께하는 고구마 감자튀김 세트 출시했습니다.
맥도날드는 한국에서 스타 효과를 이용해 K-POP과 맥도날드 햄버거를 합력하고, K-POP을 좋아하는 팬들도 해당 햄버거 세트를 구매해 더 많은 고객층과 장기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일본 WcDonald's 이란?
일본 맥도날드 최근 트렌드를 일으키며 올 2월 X에서 일본 맥도날드의 트레이드마크인 로고가 McDonald's에서 WcDonald's로 바뀌었고, 네티즌들도 구입한 '페이크 맥도날드'을 잇따라 올리면서 이번 마케팅으로 맥도날드 마니아층이 크게 늘었습니다.
WcDonald's는 많은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맥도날드 사용 (저작권 침해 방지를 위해 M을 W로 변경)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래서 맥도날드는 많은 애니메이션 팬들을 획득하고 있으며, 심지어 연재 애니메이션을 출시할 정도로 성의가 넘칩니다.
맥도날드는 국가와 지역에 따라 다른 소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각 마케팅 활동이 단순히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감정적인 연결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타깃 시청자에게 관련 댓글을 배포하고, 재미있고 자유로운 브랜드 톤을 사용하며, 각 플랫폼의 고유한 기능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맞춤 제작하여 맥도날드가 세계에서 많은 팬과 성공을 차지할 수 있는 핵심 요소입니다.
♥M I'm Lovin' It M♥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https://youtu.be/0W3IbnsVu8Y?si=fkrmK3zbYTyS1K1K
https://youtu.be/WyTvOC2ZVwc?si=hTwYNDEXmxDU3jR4
https://youtu.be/raUBo0fmRlk?si=Cna2YSe__00O8nQ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