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Social Media)

♥️ 마케팅! 이젠 샤오홍슈 (小红书)로 시작해야 할 때!

안녕하세요? 국민대학교 영어영문학부에 재학 중인 21학번 윤지영입니다!

 

 

오늘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이자 온라인 쇼핑몰을 결합한 중국 어플리케이션 샤오홍슈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샤오홍슈(Xiaohongshu)는 중국판 인스타그램으로 불리며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어요.

현재 사용자 수는 2억명을 돌파했다고 해요

(우와..)

샤오홍슈에서 소비자들은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신뢰도 있는 리뷰를 작성할 수 있죠

특히 중국 기업들은 SNS 마케팅을 중심으로 이미 도우인, 웨이보 등에서 샤오홍슈로 이동하고 있는 추세에요

 

자 그렇다면 왜, 샤오홍슈일까요?

 

 

2023 4월 현재, 샤오홍슈의 구매 전환율은 20% 이상으로, 도우인과 타오바오, 콰이쇼우 등 플랫폼들의 마케팅 효과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어요.

국내 온라인 쇼핑몰 구매전환율의 2.06%%에 비하면 월등히 높은 수치임을 알 수 있죠!

 

샤오홍슈가 이렇게 높은 구매 전환율을 보여, 효과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떠오른 데엔 샤오홍슈만의 이유가 있어요.

 

샤오홍슈는 사용자가 상점을 개설할 수 있고, 해당 상품에 대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요.

또 사용자들은 이 콘텐츠에 대해 의견을 공유할 수도 있죠!

 

실제로 중국 소비자들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기에 플랫폼에서

제품을 검색하고 비교 분석한 후 서로 정보를 공유하며 구매하는 경향이 뚜렷해요.

 

특히 20대 여성 소비자들은 상품들을 비교분석 하여 신중하게 결정하며,

나에게 꼭 맞는 제품을 찾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답니다.

 

젊은 여성 소비자들은 가격보다는 제품의 후기 평가에 더 중점을 두며,

이러한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SNS 중심의 마케팅 전략은 기업들이 지속적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아주 필수적이에요!

 


 

다음으로, 샤오홍슈만이 가지고 있는 마케팅 특성을 정리해벌까요?

 

1. 입소문 마케팅

샤오홍슈는 거대한 사용자 평판 라이브러리라고 불릴 정도로 좋은 커뮤니티 기반을 갖고 있고, 이 커뮤니티를 통해 사용자들이 리뷰를 공유하게 하여 입소문을 확산시켜요. 즉!! 샤오홍슈는 고품질의 리뷰를 대량으로 보유하고 있어 입소문 마케팅에 매우 적합한 플랫폼이에요

 

2. 데이터 기반 정보 제공성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기 상품을 추천하고 제공합니다.

샤오홍슈의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들은 믿을만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 신뢰도는 샤오홍슈 플랫폼의 신뢰도로 바로 연결되죠!

 

3. 사용자 경험 제공

쇼핑 체험을 공유하고 사용자들의 쇼핑 욕구를 해결하는 등 쇼핑 과정에서의 재미를 제공해요. 이는 구매를 결정하게 되는 경로를 단축시키고 타 플랫폼에 비해 압도적인 구매전환율을 자랑하는 이유이기도 하답니다!

 


 

 

 

 

 

샤오홍슈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제공하며, 식품, 가전제품, 뷰티, 패션 등이 인기를 끌고 있어요. 

어떤 콘텐츠이던지 사진, 스토리, 디엠 등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며, 사용자들은 구매에 대한 경험을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음에 드는 제품이라면 샤오홍슈 어플 내에서 바로 구매가 가능하다구요!

 

 

또한 국내 마케터들도 이미 샤오홍슈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바로 현재 중국 내, 한국과 관련된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에요.

 

 

어떤 콘텐츠로 샤오홍슈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고 있을까요?

샤오홍슈에서는 뷰티와 여행이 가장 핫한 콘텐츠 주제로,

특히 한국 여성들의 피부 관리와 메이크업 방법이 인기를 끌고 있어요.

 

샤오홍슈 사용자의 대부분은 2030여성이며 실제 그 비율도 86%나 된다고 해요!

따라서 젊은 여성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뷰티, 디저트 등의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겠죠?

 

실제로 2021년도 사오홍슈 유저들의 관심사 순위를 보면, 뷰티에 관심이 많은 걸 알 수 있고,

메이크업, 스킨케어, 패션, 요리, 다이어트, 헤어스타일 순이네요!

 

예를 들어, 한국에 대한 관심이 많은 중국 여행객들은 자유여행을 선호하며, 친구와 함께 방문하는 경우가 많아요.  

핫한 장소나 맛집을 찾는 것을 즐기는데, 이러한 관심사들을 샤오홍슈에서 쉽게 공유하고 찾을 수 있죠

 

또한 샤오홍슈는 단순히 일상을 공유하는 것을 넘어, 정보전달이 아주 중요한 플랫폼으로써,

사용자의 쇼핑체험을 공유한다는 중요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이러한 특성들을 고려하여 샤오홍슈를 통한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

중국 시장에서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두근두근)

 

여러분도 이젠 더 이상 국내만을 목표로 하지 말고 효과적이고 더 다양한 콘텐츠

샤오홍슈 소비자들을 사로잡아 보는 건 어떨까요?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chinarobiz&logNo=222368690428

 

[PDF] 2021년 1분기(1~3월) 샤오홍슈 SNS 유저 사용자 분석 (인기검색어, 인기뷰티브랜드 순위 등)

출처: 千瓜数据 (qiangua 데이터 분석 플랫폼) 발행일: 2021년 4월 페이지: 27 언어: 중국어 다운: 블로그 ...

blog.naver.com

https://www.dbpia.co.kr/pdf/pdfView.do?nodeId=NODE11515395

 

DBpia

논문, 학술저널 검색 플랫폼 서비스

www.dbpia.co.kr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3&MENU_ID=180&CONTENTS_NO=1&bbsGbn=243&bbsSn=243&pNttSn=180952#;

 

KOTRA 해외시장뉴스

메인

dream.kotra.or.kr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28214847&memberNo=35797485&vType=VERTICAL

 

中 여성, 소비 시장 큰손 부상… 플랫폼도 맞춤형으로 변화

[BY 시장경제 메콘뉴스] 뷰티·신선식품·홈트레이닝 소비인구 중 여성 절반 이상 입소문, 저렴한 가격 등...

m.post.naver.com

https://drive.google.com/file/d/1c3dp4C0h6RkPAoZbEk6eeqoDQdhwKpbn/view?usp=sharing

 

2021小红书活跃用户画像趋势报告-千瓜数据-202104.pdf

 

drive.goog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