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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AI, 사이니지 등)

아직도 직접? 코로나로 성장중인 서비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우리의 생활패턴이 달라지며

소비자의 구매과정에도 많은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비대면이 대세가 되면서 상품을 직접 보지 않고도

체험해볼 수 있는 서비스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생소해서 잘 사용되지 않았지만

코로나 19로 빛을 발하고 있는 AR 및 VR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직방 VR 홈투어 서비스

출처 : 직방

부동산 중개 앱 직방은 2017년 VR전문 스타트업 큐픽스가 개발한

‘가상투어’ 기술을 적용하여 ‘VR 홈투어’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VR 홈투어’ 서비스는 앞뒤좌우로 이동하며 거실, 안방, 욕실, 주방 등

실제 집 내부를 직접 확인하는 듯한 경험을 주는 가상 공간입니다.

또한 창문 밖으로 어떤 뷰가 보이는지 둘러볼 수 있고

벽이나 문 등의 치수를 측정해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2020년 상반기 'VR 홈투어' 서비스가 적용된 매물의

조회 수는 작년대비 같은 기간 5.1배 증가했으며, 문의도 9.7배 늘어났습니다.

또한 VR이 있는 매물과 없는 매물을 비교해 보았을 때

조회 수는 7.3배, 문의는 3.8배 차이가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VR이 적용된 집은 매매나 전세 계약 체결 확률도 높아졌다고 합니다.

 

직방은 "2017년 서비스를 처음 내놓을 때만 해도 '집은 직접 봐야 한다'는 인식이 많았는데

코로나와 최근 부동산 시장 상황을 계기로 수요가 많이 늘어났다"고 답했습니다.

 

 

2. 어반베이스 AR 및 VR 뷰어 서비스

어반베이스를 통해 가상으로 꾸민 집[출처 : 앱스토리]

홈 디자인 서비스 업체 ‘어반베이스’는 3D 공간데이터를 활용하여

도면 변환 기술과 AR, VR 뷰어 서비스로 발전시켜

소비자에게 공간정보를 자유롭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2D 건축 도면에서 자동 3D 공간으로 변환하는 특허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아파트 단지의 80%에 대한 3D 도면데이터를 구축했습니다.

이용자는 클릭 몇 번으로 가구와 가전 및 생활소품을 배치해볼 수 있고

마루나 벽지도 가상으로 꾸밀 수 있습니다.

덕분에 원하는 가구와 제품을 사지 않고도

상상했던 인테리어를 실현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LG전자, 일룸, 에이스침대 등 40여개 가전·가구 및 인테리어 브랜드에서 이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일룸은 고객들에게 어반베이스 서비스를 제공하며 2020년 상반기 온라인 매출이 지난해보다 44% 상승했습니다.

 

 

3. 아모레퍼시픽 AR 메이크업 서비스

출처 : TENANT NEWS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더욱 활성화된 AR서비스는 메이크업 분야입니다.

기초부터 입술, 눈화장까지 제품을 얼굴에 직접 시험해보지 않아도

자신에게 어울리는지 확인할 수 있는 증강현실 메이크업 서비스는

매장 기기로 소비자가 자신의 얼굴을 촬영한 뒤 제품을 선택하면

메이크업이 화면 속 얼굴에 자동으로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다같이 사용하는 테스터 실사용이 꺼려지는 요즘 이 서비스는

위생적으로 테스트해볼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 이용 고객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롯데백화점과 아모레퍼시픽은 비대면 소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새로운 형태의 뷰티 매장 ‘아모레스토어’를 개장했습니다.

아모레스토어는 증강현실 메이크업 제공뿐만 아니라

개방형 구조의 뷰티 바인 ‘언택트 존’을 설치하여 자유롭게 제품 테스트를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직원에게 문의하지 않아도 QR코드를 통해 제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더욱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찾고 있는 소비자에게

AR 및 VR 서비스는 앞으로도 주목해야 할 기술입니다.

코로나19로 바뀐 다양한 환경으로 인하여

AR 및 VR 서비스를 확장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편리함을 느낀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앞으로의 수요가 증가하며 중요성이 증대될 것입니다.

 

 

[출처]

SBS(2020.10.23.) 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038987

 

AR·VR로 발라보고 써보고…코로나 속 달라진 쇼핑

코로나 시대, 비대면이 대세가 되다 보니 상품을 직접 만져보지 않고도 가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쇼핑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먼저 이성훈 기자의 리포트부터 보시겠습니다.

news.sbs.co.kr

앱스토리(2018.07.30.)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332949&memberNo=15460786&vType=VERTICAL

 

[스타트업] 가상현실 셀프 인테리어 플랫폼 ‘어반베이스’

[BY 앱스토리] 열심히 일하고 번 돈으로 어렵게 장만한 우리 집. 새 출발한다는 마음으로 이전에 살던...

m.post.naver.com

etnews(2017.10.19.) https://www.etnews.com/20171019000144

 

아직도 팔품?…직방, 'VR 홈투어' 선봬

원하는 방을 구하기 위해 발품 팔던 시대에 종지부가 찍혔다. 가상현실(VR) 기술 덕분이다. 현장을 직접 찾지 않아도 방 구석구석을 둘러볼 수 있다. 부동산 정보 플랫폼 기업 직방(대표 안성우)

www.etnews.com

조선일보(2020.08.21.)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8/21/2020082100361.html?

 

VR·AR로 집구경, 가구·가전 미리 배치해보고 산다

최근 냉장고를 새로 산 직장인 김모(33)씨는 가전 매장에서 실물을 보지 않고 온라인으로 바로 구매했다. 코로나 감염 우려 때문에 매장 가기가 꺼려졌기 때문이다. 대신 삼성전자가 '삼성닷컴'

www.chosun.com

주간동아(2020.10.04.) weekly.donga.com/3/all/11/2196526/1

 

이사 전 정확한 가구 배치, 스타트업이 해결했다

본격적인 가을 이사 철이 시작됐다. 부동산정보서비스업체 직방에 따르면 9월 전국 입주 물량은 2만 7025가구. 9월 한 달 동안 한 가구가 2명 정도라고 추산해도 5만 명 넘는…

weekly.donga.com

직방(2019.07.12)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2294940&memberNo=16296850&vType=VERTICAL

 

직방으로 아파트 미리 가보는 방법 | 직방 VR홈투어, 직방 현장투어

[BY 직방] 집을 알아보고 계신가요?전세계약 만기로 인해 이직, 결혼 등으로 인해 내 집 마련을 위해 ...

m.post.naver.com

TENAT NEWS(2020.07.01.) 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8680984&memberNo=36415118&vType=VERTICAL

 

‘아모레스토어’ 롯데백화점 청량리점 오픈

[BY TENANT NEWS] 코로나19 여파로 언택트 소비가 확산하는 가운데, 롯데백화점이 아모레퍼시픽과 손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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