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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소비자 트렌드

빼빼로처럼 빼빼 마르자!

안녕하세요, 중국어문전공 19학번 정수진입니다!

 

지난 11월 11일, 빼빼로 많이 받으셨나요!?

출처 : FETV

 

사실 체감상 예전만큼 빼빼로데이를 챙기는 것 같진 않은데요!

초등학교 때만 해도 반에 친한 친구들 별로 개수에 맞춰 선물하기도 했고,

빼빼로를 핑계로 고백을 하기도 했던 즉, 빼빼로가 인기의 척도가 되기도 했던 때가 있었던 것 같은데

 

당시에는 그런 빼빼로 데이가 사라졌음 좋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직장인이 된 지금은 생활 속 작은 이벤트로 느껴지기도 하더라구요!

 

또 개인화가 되어가는 세상에서 누군가에게 작은 선물을 주고받고,

챙겨주는 날이 한두 개쯤은 있어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도 하게 된 11월 11일이었던 것 같아요!

 

여러분에겐 이번 11월 11일은 어떤 날이었나요?

 

그런데 여러분, 이런 11월 11일이 어떻게 빼빼로데이가 되었는지 아시나요?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앞으로는 이번 글을 통해 또 다른 의미가 있는 빼빼로데이를 만들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빼빼로 데이의 유래

 

사실 많은 분들께서는 "롯데가 만들어 낸 날이다", "모두 매출을 위한 상술이다"라고 알고 계시는데요?

저 또한 수많은 데이 마케팅과 동일하게 일종의 상업적인 마케팅인 줄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출처 : 여자친구 '유리구슬' 뮤직비디오

 

사실 빼빼로 데이는 1993년 영남 지방의 부산 여고생들이 빼빼로처럼

빼빼 마르길 기원하며 서로 놀이처럼 주고받던 문화였는데요. 

이러한 문화가 점점 영남 지역 전체로 번졌고 유독 10-11월만 되면 영남지역에서 큰 매출을 차지하여

이를 이상하게 여기던 롯데제과 마케터가 캐치를 하게 되면서 시작된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롯데의 상술이 아닌 이미 자리를 잡고 있던 것이었죠!

 

사실 이런 데이 마케팅의 목적은 특정 기간동안 소비자 공감을 유도하고, 구매 심리 자극을 통해 판매를 촉진하고,

기업의 호감도 제고를 통해 매출을 극대화하는 것인데요.

 

출처 : 오마이뉴스

"10월 31일은 에이스데이" 와 같이 많은 마케팅 비용을 투자하더라도 이런 데이 마케팅은

결코 만만하게 볼 마케팅이 아니라는 점에서 롯데제과에게는 큰 행운이었던 것이죠.

 

롯데는 이때를 계기로 빼빼로데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시작합니다.

 

빼빼로 매출 

편의점 5대 명절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빼빼로데이

실제로 파급력이 가장 큰 '데이 마케팅' 성공사례가 빼빼로 데이라고 하는데요.

출처 : 롯데웰푸드ㅣ 재무제표 ㅣ기업 정보 (https://comp.fnguide.com/SVO2/ASP/SVD_Finance.asp?gicode=A280360)

 

실제로 빼빼로는 롯데웰푸드의 효자 상품 중 하나이며, 2019년 처음 1000억 원대의 매출을 돌파하여

2022년인 지난해 1920억 원(해외 520억 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특히 빼빼로는 연 매출의 40% 이상이 10-11월 사이에 발생한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올해 빼빼로의 매출은 2000억 원을 돌파할 수도 있겠네요....!😮

 

빼빼로 마케팅으로 치열한 편의점 업계 4사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 24는 이번 빼빼로 데이를 맞아 인기 캐릭터를 결합한 빼빼로 상품들을 출시하였는데요.

 

출처  : NEWS 1 포토

GS 25는 '파워퍼프걸'을 선정하여 세트 상품 35종을 보이기도 하였고, CU는 귀여운 캐릭터 브랜드 6종과 협업하여

상품 40여 종을 선보였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산리오캐릭터즈' '먼작귀' '도라에몽'등 다양한 캐릭터와 협업상품 110종을 선보였으며 이마트 24는 '춘식이'를 내세웠는데요.

 

이처럼 캐릭터와 굿즈를 활용하여 마케팅 경쟁을 불태우고 있는 가운데, 여러분은 어느 편의점에서 구매하셨나요???

 

 

논란의 빼빼로데이

이처럼 매년 빼빼로 데이는 많은 매출을 불러오는 효자이기도 하지만

논란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트위터

 

그건 바로 11월 11일은 농민의 날이기 때문입니다.

한때 '빼빼로 대신 가래떡'이라는 카피가 많이 보였던 것, 기억하시나요? 

 

롯데의 상술에 넘어가지 말고 농업인의 날을 기념하자는 의미에서 가래떡으로 대체하자는

말들이 매우 많았지만 이는 묻히고 말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보행자의 날, 해군의 날, 유엔 참전용사 국제 추모의 날이기도 하기에

더더욱 많은 논란을 야기하는 것 같네요. 

 

하지만 하나의 문화가 된 지금, 갑작스럽게 빼빼로 데이가 사라지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한 일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우리 11월 11일이 마냥 빼빼로데이만은 아니라는 건 알고 가자구요!!!

 

그래서인지 요즘에는 일부 학교에서 빼빼로 데이에 빼빼로 돌리기 금지 단속을 하기도 하고 

또 2014년부터 수능 일자가 빼빼로데이 직후가 되어 수험생들에게는 없는 날로 치부되어

오히려 수험생들을 위한 마케팅을 하는 기업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제는 하나의 문화가 된 빼빼로 데이, 빼빼로 데이도 좋지만

농민의 날, 보행자의 날, 해군의 날, 유엔 참전용사 국제 추모의 날도 함께

기억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참고

 

https://blog.naver.com/angela98/223246547599

 

[빼빼로데이] 데이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곧 있으면 11월 11일, 빼빼로데이다. 빼빼로데이는 11월 11일에 진행되는 상업적인 데이 마케팅 중 하나로 ...

blog.naver.com

https://www.moneys.co.kr/news/mwView.php?no=2023110913105742214

 

'11일 빼빼로데이' 뉴진스 업고 연 매출 첫 2000억원 찍나 - 머니S

"굳이 말하지 않아도 빼빼로데이가 되면 지인들과 연인에게 빼빼로를 선물해요"오는 11일 '빼빼로데이'를 맞아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의 빼빼로가 높은 매출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9일 관련 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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