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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소비자 트렌드

요즘은 00인스타그램을 이렇게 한다고??

 

 

 

 

여러분 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강하는 광고홍보학전공 20210538 김민서입니다.

 

 

 

여러분은 특정 기업/브랜드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알고 계시나요?

저는 그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서비스에 관심이 있지,

그 기업 자체에는 그렇게까지 관심을 두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또 뭔가 기업이라고 하면 되게 크고 멀게만 느껴졌었는데요.

 

 

최근에는,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캐릭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대표하는 캐릭터를 만들고 이들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따로 개설해 운영합니다.

 

 기업/브랜드를 대표하는 캐릭터는 정말 많지만!

오늘은 제가 인상적으로 느꼈던 캐릭터 두 가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무너사원 (LG U+)

 

@im_moono.41

 

첫 번째는 LG U+의 대표 캐릭터, ‘무너입니다.

무너 캐릭터는 ‘무너지지 않는 사회 초년생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문어'캐릭어입니다.
무너사원의 피드를 보면 회사원의 고충에 대한 게시글이 많아,

이런 아이덴티티를 잘 녹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덴티티 덕분에 무너사원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이러한 점이 무너의 인기를 더욱 끌어올린 것 같습니다.

 

무너의 인스타그램은 현재 팔로워 25.3만이고, 이들의 커뮤니티 가입자는 약 30만명입니다.

여기서  커뮤니티란 무너 캐릭터 관련해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굿즈를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는 게임을 통해 커뮤니티 내 재화인 코인을 얻어 굿즈로 교환하거나,

무료 굿즈인 디지털 스티커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캐릭터 커뮤니티는 처음 보기도 했고, 무너사원의 피드가 공감을 잘 불러일으키는 것 같아

저에게는 인상적으로 다가왔습니다!

 

 

 

2. 풀무원더랜드 (풀무원)

@ pulmuwonderland

 

두 번째는 풀무원의 대표 캐릭터인 풀무원더랜드입니다.

사실 풀무원더랜드라는 이름은 이들의 세계관을 말하는데,

이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캐릭터는 풀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풀무원은 바른 먹거리라는 가치를 계속해서 전달하고 있습니다.

풀무원더랜드는 그런 가치를 가진 마을이고, 풀떼기는 이 세계관의 빌런 역할입니다.

 

이 인스타그램에서는 풀무원더랜드 주민과 풀떼기 사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재치 있게 전달하며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최근 풀무원은 오마이걸의 승희와 협업해 풀무원더랜드의 노래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풀무원 인스타그램,  [풀떼기 ver.] 오마이걸 승희 X 풀무원더랜드 더 비기닝

 

 

 

풀무원더랜드가 인상적이었던 이유는, 정말 다양한 콘텐츠를 보여주었기 때문인데요!

                          @ pulmuwonderland_chefkitchen,                                               풀무원 게임 사이트(https://pulmuwonderlandgame.com/level2)

 

이들은 인스타그램 방탈출 콘텐츠, 온라인 게임, 회사원 컨셉의 인스타그램 피드 등

MZ세대의 공감을 얻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시도하였습니다.

또한 피드에서도 그저 일상/유머의 내용만을 담은 게 아닌,

자연스럽게 풀무원 제품을 녹여 내어 기업 홍보의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제가 오늘 소개해드린 기업의 캐릭터, 어떠신가요?!

 

저도 인스타그램을 보다가, 캐릭터가 귀여워서 더 찾아보니, 기업을 대표하는 캐릭터였더라구요!

(tmi: 그 캐릭터는 LG의 '갓찌'라는 캐릭터였습니다.. 현대백화점의 흰디라는 캐릭터도 좋아해요!)

 

확실히 캐릭터는 이제 남녀노소 소비자를 무장해제시키는 수단으로 자리잡은 것 같습니다.

또한 캐릭터는 디지털로도, 오프라인으로도, 혹은 교차로도 사용 가능하니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더욱 유용한! 마케팅 수단인 것 같습니다.

 

 

 

캐릭터 마케팅에 대한 유명한 말로 이번 포스팅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잘 키운 캐릭터 하나, 열 인플루언서 안 부럽다. "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https://www.careet.net/931

 

브랜드 부계정,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레퍼런스 9

트렌드를 읽는 가장 빠른 방법

www.careet.net:443

https://www.mk.co.kr/economy/view.php?sc=50000001&year=2022&no=933966

 

LG유플러스 ‘무너’ 사원 세계관 무한 확장…2030 홀렸다

캐릭터로 MZ세대 공략 화제

www.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