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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소비자 트렌드

내가 캐릭터 생일파티에 초대되었다고?!

 

안녕하세요 :)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강 중인 일본학과 20210311 이지원입니다.

 

여러분은 본인이 정말 좋아하는 캐릭터의 생일파티를 개최한다면 가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저는 캐릭터, 특히 산리오에 너무나도 진심이라서 무조건 갈 의향이 있습니다.

요즘 캐릭터의 생일을 맞아서 다양한 팝업스토어, 생일파티 카페등이 열리고 있는데 그 중,

최근 SNS를 뜨겁게 달군 헬로키티 50살 생일파티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Happy Birthday! Hello Kitty! Pop-up Store

헬로키티의 50살 생일을 맞아 센트럴시티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지하 1층에 팝업스토어를 열었는데요,

11/1부터 11/12까지 약 12일간 진행된 팝업스토어는 오픈하고 5일 만에 약 8000여 명,

12일까지 총 2만 2000 여명의 손님들이 다녀갔다고 합니다!

저도 너무 가고싶었지만.. 주말은 미리 캐치테이블로 티켓팅을 해두지 않으면 못가고

평일엔 학교를 가야하는데 하루 평균 3~5시간의 웨이팅이 있다고 하여 가지 못했습니다:(

 

어마무시한 웨이팅의 현장을 담은 사진

 

이러한 캐릭터의 생일파티는 어떻게 이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 수 있었을까요?!

제가 생각하는 헬로키티 생일파티의 성공요인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① 요즘 2030의 트렌드인 팝업스토어로 관심도 ↑

현재 2030세대는 팝업스토어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 팝업스토어를 검색하는 비율 중 2030이 약 70%라고 합니다.

 

또한 40%이상이 외출 5회 당 1번은 팝업스토어에 방문한 경험이 있다고 나옵니다.

 

헬로키티 생일파티를 다양한 방법 중 팝업스토어형으로 개최해서

누구나 올 수 있게,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게, 굿즈도 구매가능 하게

기획한 점이 성공요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② 한정판 굿즈 단독 판매

오직 강남점에서만 살 수 있는 키티 상품이 있다! 했을 때, 관심을 가지지 않을 캐릭터 팬이 있을까요?!

이번 헬로키티 생일파티에서는 이러한 한정판 상품을 잘 활용하여 많은 손님을 이끌어 냈습니다.

 

산리오코리아 공식 인스타그램

이렇게 다양한 한정판 상품을 오직 '헬로키티 50주년 생일파티'에서만 단독 판매를 하였습니다.

실제 방문자인 20대 초반 대학생들의 말에 의하면 "오후에 갔을 때 이미 볼펜은 품절이었다,

풍선은 새벽부터 대기하지 않으면 받기 힘들다, 다이어리를 구하지 못했다."라는 아쉬움을 토로했습니다.

이를 통해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 한정판 굿즈를 위해 방문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팬들의 불만도 상당했습니다.

강남까지 가기 힘든 지방거주 팬들이 온라인 몰에서도 출시해달라는 항의가 있었습니다.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지방에도 사람이 있다, 수량을 넉넉하게 해주세요, 사이트에도 팔아주세요"라는

항의와 요청이 빗발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③ 키티를 좋아하는 연령대가 다양

헬로키티는 다른 캐릭터에 비해 오랜 기간 사랑받은 캐릭터인 만큼, 

유아부터, 20대, 30대, 40대까지 전연령의 사랑을 받는 캐릭터입니다.

 

2017년에 한국에서 헬로키티의 매출만 120억이 넘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키티는 오래전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기에 현재까지도 연령, 성별 상관없이 모두가 좋아해서

팝업스토어의 방문자 폭이 타 캐릭터에 비해 더 넓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신세계백화점 백화점의 캐릭터 팝업스토어 마케팅과 관련해 유통 관계자는

“팝업스토어의 가장 큰 목적이 브랜드 인지도 상승 및 판매 촉진이었다면, 유명 IP를 활용한 캐릭터 팝업스토어는 연말이 오면서 늘어나는 가족단위 고객 및 젊은 층 고객과의 친근감 형성이 목적”이라고 차이점을 설명했고,

“캐릭터 팝업스토어는 가족단위에서 어린이를 잡아두면서 고객이 백화점에 머무는 시간을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다. 이에 따라 추가 소비를 유도하는 효과가 있어 백화점에선 연말 팝업스토어에 더 유명한 캐릭터를 유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또 한정판 이색상품에 열광하는 젊은 층을 록인하는 효과도 있다”

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가족단위의 고객과 젊은 층의 고객 모두 잡을 수 있는 캐릭터여서 더욱 성공했다고 봅니다:)

 

④ 좋은 위치 선정

마지막으로 생일파티 장소를 매우 잘 선정했다고 생각합니다.
헬로키티의 생일파티는 센트럴시티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지하1층에서 진행되었는데

이 센트럴시티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2021년 전세계 백화점 매출 1위를 달성한 곳입니다!

평소에도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선정하였기에 사람들이 더욱 주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헬로키티의 생일파티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을 제 생각대로 정리해 보았는데요!

여러분은 성공 요인에 또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다른 캐릭터의 생일파티가 또 개최된다면 갈 의향이 있으신가요?!

이 글을 읽고 캐릭터 생일파티, 팝업스토어에 더욱 흥미를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글 마치겠습니다.

 

 

 

출처

산리오코리아[한국어공식] Instagram

캐릿 Careet

백화점, ‘캐릭터 팝업’으로 마케팅 승부수 < 쿨e뉴스 < 유통소비자 < 생활경제 < 기사본문 - 이뉴스투데이 (enewstoday.co.kr)

“헬로키티, 생파 가자”…5일간 8000명 몰려갔다는 ‘이곳’ - 매일경제 (mk.co.kr)

'키티덕후' 2만명 몰린 강남 신세계...정용진 '인사전략' 통했다 - 머니투데이 (mt.co.kr)

헬로키티 한국 매출 100억원대…전 세계서 6000억원 매출 기록해 < 키덜트 < 게임·콘텐츠 < 기사본문 - IT조선 (chosun.com)

[최나리의 핫!팝! 피플] 신세계백화점 단독 ‘헬로키티 생일파티’ 팝업스토어 < 유통일반 < 생활경제 < 기사본문 - SR타임스 (srtimes.kr)

[생생장터] 키티 생파부터 짱구 편의점까지… 캐릭터 팝업 열린다 - 머니S (money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