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광고홍보학 19학번 이재연입니다
제가 포스팅할 주제는 양산형 모바일 게임 광고 입니다
여러분은 평소에 게임을 즐겨 하시나요?
저는 여가시간의 많은 부분을 게임에 사용하고, 앞으로의 진로 방향도 게임 기획쪽으로 고민하고 있을 만큼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게임을 플레이할 때 저는 선발대로서 직접 공략을 밝혀 나가는 것을 좋아하는 유형의 게이머라서 신작 게임들을 다양하게 해보는데요,
이 때 새로운 게임을 시작하는 계기는 신작 게임이 재밌다는 소문이나, 인터넷 방송이나 유튜브에서 직접 플레이하는 영상을 보는 것도 있지만, 흥미로운 광고를 보고 게임을 시작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 들어선 잘 만든 게임 광고들 보단 낮은 질의 양산형 광고들이 훨씬 많아져서 게임 광고를 보면 플레이 해보고 싶다는 마음보단 불쾌함과 그 게임 광고가 낚시 광고는 아닌지 의심부터 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질 낮은 양산형 광고들을 만드는 이유와 양산형 모바일 게임 광고가 왜 이렇게 많이 노출 되는지, 후술 할 낚시 광고 같은 악질 광고들이 왜 내려가지 않는지에 대해 의문이 들어 찾아보았고, 이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질 낮은 양산형 모바일 게임 광고를 왜 만드는걸까?
일단 우리는 이런 광고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양산형 게임에 대한 배경지식을 알아야합니다. 양산형 게임들은 대부분 중국의 게임회사들이 만들어 유통하고 있는데요. 최근 유행하는 방치형 게임들부터 시작해서 MMORPG, 퍼즐게임, 캐릭터 수집형게임, 전략게임 등 수많은 장르의 게임들이 있지만 적은 컨텐츠와 낮은 그래픽 퀄리티, 과할 정도로 과금을 유도하는 BM구조, 유행하는 게임들을 디자인만 살짝 바꿔서 성의없이 출시한게 보이는 등의 요소들이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게임들을 만드는 중국 회사들은 표절과 양산을 통해 낮은 개발비로 게임들을 만들면서, 아낀 비용으로 유튜브나 구글 애드에 광고를 내보내는데에 집중하는것이 중국 마이너 게임사들의 유행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개발비까지 아껴가며 만든 광고의 퀄리티는 어떨까요? 비싼 비용을 투자한 만큼 높은 퀄리티를 기대할 수 있지않을까요?
가끔 연예인을 모델로 쓰는것 외에는 돈을 쓰긴 한건지 의심될 만큼 대부분의 광고가 퀄리티가 낮으며, 게임을 표절한 것 뿐만 아니라 요즘 유행하는 게임의 캐릭터나 플레이 화면을 도용해서 사용할 만큼 악질적인 광고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게임사의 투자비는 어디에 간걸까요?
아이러니 하게도 게임사는 의외로 엄청난 돈을 광고에 집행했습니다. 광고의 퀄리티가 아닌 광고의 노출에 말이죠. 이건 대부분의 중국 게임사들의 추세이며, 이 때문에 우리가 수많은 저질 게임 광고들을 보게되는것이죠
저질 게임 광고들이 유행하는 이유
중국 게임사들이 만든 광고를 보면 엄청나게 쉬운 게임을 일부러 해결 못하는 연출이나, 실제 게임과는 전혀 상관없는 게임을 광고에서 보여주고, 게임의 내용과는 상관없는 선정적인 내용을 광고안에 넣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관심을 끄는데 집중합니다.
이런식의 싸구려 광고들을 보고 누가 게임을 플레이 하겠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보고 게임을 플레이하게 됩니다. 게임을 설치한 사람들은 실제 플레이를 확인하기를 확인하기 위해 몇천원에서 몇만원의 소과금을 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의외로 이런 소과금들이 모인 매출이 광고 집행비보다 더 높기 때문에 중국 게임사들이 이런 박리다매식 전략을 채택하게 된 것이죠
대표적인 예로 죄송합니다! 라는 저질 광고로 유명한 게임 '기적의 검'을 유통한 4399 네트워크는 광고가 집행된 2020년 한국에서 모바일 게임중 3위를 기록하면서 2376억이라는 큰 매출을 올렸다고 하는데요, 이중 절반을 중국 본사에서 가져갔고 한국 지사에 남은 돈 1188억 중 1166억을 다시 광고 노출비에 지출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허위 광고들과 사기 광고들을 더 이상 보고싶지 않아 구글과 유튜브에 신고를 하고, 어떻게 이런 광고가 지속적으로 집행 될 수 있는건지 궁금해 하는데요.
구글과 메타 유튜브 같은 외국 기업들은 돈만 받으면 광고에 대해 거의 검토하지 않고 올리는 데다가, 국내 법이 제대로 적용되기 어려운 실정이고 중국 게임사에 직접 항의를 해보아도 연락을 하기 거의 불가능한 해외에 있다는 유령 광고 대행사에 책임을 떠넘기며 제대로 응대조차 해주지 않습니다.
이런 저질 양산형 게임에 묻혀 기회조차 잡을 수 없는 재미있는 인디게임들과 싸잡혀서 욕먹는 국내 게임사들, BM에 잠식되어 발전하지 않는 모바일 게임 시장을 생각해 보면 정부 차원에서의 빠른 대응이 필요해보입니다.
참고 자료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3978827&memberNo=56704685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22917004317413
https://www.youtube.com/watch?v=zfH4Lh4gwLg
https://www.youtube.com/watch?v=Y9m4PVwdl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