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소비자 트렌드

'C-커머스'와의 전쟁, 승자는 누구일까?

안녕하세요 여러분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수강중인 

영어영문학부 19학번 변예지입니다

요즘 대형마트 가시나요?

 

카트를 끌며 시식 코너에서 발걸음을 떼지 못하기도 하며, 

주말이면 가족들과 하하호호 장을 보는 게 일상이던 때가 있었죠.

-

하지만 최근 오프라인 시장보다 온라인 시장의 규모가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23년 기준 쿠팡의 매출 (31조원 대)이 이마트의 매출 (29조원 대)를 넘어서면서

본격적인 e-커머스의 세상이 시작됨을 알렸죠.

쿠팡·이마트 매출 추이 (출처:각사/그래픽:BLOTER)

  e-커머스가 뭐길래?

 

Electronic Commerce, 즉 전자상거래의 약자로 온라인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위에 언급한 쿠팡부터 카카오 쇼핑, 11번가, 아마존 등 다양하죠.

-
최근, 국내 e-커머스 시장이 2026년 3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분석과 함께

오프라인 시장보다 온라인 시장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e-커머스 업체들이 한국 시장에 공격적인 투자를 예고하며 강력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향후 3년 간 한국 시장에 11억 달러 (한화 약 1조 5000억원)을 투자할 것
-알리익스프레스의 모회사, 알리바바 그룹
C-커머스, 막아야할까?

 

C-커머스에 대한 견해는 다양하게 갈리고 있는데요,

'최저가'를 타이틀로 한 C-커머스의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에게 너무도 매력적입니다.

-

이를 증명하듯, 2024년 3월 와이즈앱 리테일 굿즈에 따르면

대표적인 C-커머스 기업인 알리익스프레스 (이하 알리)와 테무의 월간 활성 이용자는

1위인 쿠팡의 뒤를 잇는 각 887만 명, 829만 명이라고 분석했습니다.

-

빠른 성장세로 국내 e-커머스의 파이를 가져가는 알리와 테무,

위험성을 가장 빠르게 체감했을 쿠팡은 소비자들에게 호소하기 시작합니다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로 말이죠)

 

[긍정적인 이미지 구축]

1. 국내 일자리 창출

2. 한국의 해외 진출, 역직구

3. 지역 소멸 방지

 

[직접적인 편익 제시]

1. 전국민 무료배송, 쿠세권

2. 인구 9천 명의 시골까지 로켓 배송

 

그럼 이쯤에서 의문이 듭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이득이지 않을까?
똑똑한 소비자가 됩시다

 

물론, 소비자의 입장에서 기업 간의 가격 경쟁을 통해

더 저렴하게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이점으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테무의 소비자를 조사한 결과, 80%의 소비자들이

제품의 퀄리티에 불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좋은 품질의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인 소비아닐까요?

C-커머스는 과연 합리적인 소비일까요?

 

또한, C-커머스의 물류센터는 국내에 (아직은) 없기에 

국내 e-커머스의 자리가 작아질수록 일자리가 줄어드는 것도 당연한 일입니다.

 

똑똑한 소비자는 무조건 저렴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도,

무조건 비싸고 질 좋은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도 아닙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저는 이 주제를 선정하며, 한국의 변화하는 유통 산업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논제'를 던지고 싶었습니다.

(결국 제 견해가 잔뜩 들어간 글이 된 것 같지만요..ㅎ)

 

하지만 결국 C-커머스와의 전쟁은 우리 소비자들에게 그 열쇠가 있습니다

마케팅을 공부하는 학생이기 이전에, 한 명의 소비자로써

피 터지는 전쟁에 뛰어들어 보면 어떨까요?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2789

 

알리익스프레스, 1.5조 원 투자의 진짜 목적은

알리익스프레스, 1.5조 원 투자의 진짜 목적은

www.openads.co.kr

https://blog.naver.com/isitnew/223408934086

 

쿠팡의 3조 투자를 해석해봤는데요 (f. 알리익스프레스)

※본 콘텐츠의 원문의 전체 버전은 로지브릿지 웹진(바로가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무료 뉴스레터 신청...

blog.naver.com

https://www.bloter.net/news/articleView.html?idxno=608065

 

흑자 쌓이는 쿠팡, 이마트 제치고 '유통강자' 1위 굳히나

쿠팡이 올해 3분기 호실적을 달성했다. 앞서 1·2분기 전통의 강호인 이마트의 실적을 압도하며 신흥 유통 공룡다운 면모를 보인 쿠팡은 3분기 추세를 이어 1위 굳히기에 돌입한 모양새다. 다만

www.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