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업 수강하고 있는
영어영문학과 20학번 이광진입니다!
지하철 광고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저는 평소 지하철을 자주 이용하면서
무심코 보았던 것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최근에 알게된 지하철 내부 광고를 여러분들에게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지하철 광고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이 가장 많은 대중교통
1일 평균 612만명이 이용하는 가장 이용률이 높은 대중교통으로
비용대비 엄청난 노출수가 보장됩니다.
높은 주목률
이용객의 동선, 승강장, 열차내부에 다양한 광고상품이 구비되어 있어
86%의 높은 매체 인지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탁월한 반복적 노출
타 인쇄매체와 다르게 지하철 이용고객에게 여러번 반복 노출되므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 및 구매효과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내부 광고는 광고의 노출도가 매우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종류에 따라 여러 광고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세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액자형 광고입니다.
액자형 광고는 지하철 내부 출입문 양 측면에 위치하기 때문에,
탑승객 눈 높이에 고정되어 도달률과 주목률이 높습니다.
또한 정보 제공형 광고로 많은 광고주들이 선호하는 매체입니다.
두번째는 모서리형 광고입니다.
모서리형 광고는 천정과 벽면사이 모서리에 위치하며
출퇴근같은 내부 혼잡도와 관계없이 노출이 가능하고 저렴한 광고입니다.
이는 지하철 차내 매체 중 가장 장시간 노출이 가능하며 정보고지형 광고에 적합합니다.
세번째는 영상광고입니다
지하철 영상광고는 일부 전동차에만 운영되고 있으며
내부중앙 천정부분에서 양면 모니터로 송출되는 동영상 매체입니다.
모니터 음성과 함께 반복적인 영상이 송출되어 많은 정보와 내용을 노출시키기에 적합합니다.
이 매체는 2호선 내부 최초 디지털 미디어로 메트로 라이브(METRO-LIVE)라고 불립니다.
메트로 라이브는 대한민국 지하철 중 가장 이용객이 많은 서울 지하철 2호선에 등장했습니다.
메트로 라이브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 화면 비율과 사이즈가 확대되어 높아진 컨텐츠의 가독성
- 승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재밌고 다양한 컨텐츠 송출
- 브랜드가 원하는 컨셉에 맞춰 다양한 소재 송출 가능
- 다양한 유동인구(특히 구매력 높은 직장인)에게 자주 노출되어 브랜딩에 탁월
- 영상매체에 익숙해진 요즘 세대들의 시선을 사로잡을수 있는 매체력
이러한 특징을 봤을때 메트로 라이브는 디지털 OOH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지하철 내부 광고와 메트로 라이브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여러분들도 지하철을 타면서 지속적인 핸드폰 사용보다는
내부 광고에 관심을 갖고 주변을 둘러보는 것에 대해 추천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출처
http://chunghakad.com/sub02/sub02_01.php
https://www.kaa.or.kr/k/mag/2023/09_10/KAA_journal_2023_09_10_18.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