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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핫한 야구 ! 그런데 .. 야구에서 광고는 어떻게 할까 ?!

안녕하세요 !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업을 듣고 있는

스포츠산업레저학과와 광고홍보학을 전공하고 있는 20212356 체대광고인 김민호입니다 !

 

저번 포스팅인 파리올림픽 광고에 이어서 이번엔

요즘 아주 핫한 KBO의 사례를 가져왔습니다 !

 

그렇다면 KBO에서의 스포츠 마케팅과 광고를 한 번 살펴보러 갈까요 ?

 

그 중 야구에서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중계권이 있죠 !

여러분들은 이번 KBO의 중계권은 어디가 가져갔는지 알고 계신가요 ?

 

바로 ‘TVING’입니다 !

 

여기서 포인트는 기존에 중계권과 다른 플랫폼이 중계권을 가져가면서 변경점들이 생겼는데요 !

스포츠 마케팅에서 중계권은 아주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

 

2024 KBO프로야구 광고 상품과 판매와 관련하여 작년과 변경된 가장 중요한 사항은 12~1월초에 있었던 2024~2026KBO리그 유무선 중계권 사업 입찰에 티빙(TVING)3년간 1,350(년간 450)을 써넣어 낙찰받으면서 앞으로는

모바일(스마트폰)이나 PC를 통한 KBO프로야구 시청은 기존의 통신·포털 컨소시엄(네이버, 카카오, KT,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을 통해서는 야구 중계를 시청할 수 없고 오직 티빙(TVING)을 통해서만 KBO리그 시청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2024년 모바일이나 PC를 통한 KBO프로야구 시청은 오직 티빙(TVING)을 통해서만 가능하고

 

· 티빙에서 4월말까지는 KBO리그 경기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만 5월부터는 최소 월 5,500을 내야만 시청이 가능합니다.(스탠더드 요금제)

 


 

 

그렇다면 프로야구의 주된 인구통계학적 타겟은 어떻게 될까요? 

 

TVING과 KBO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이번 2024시즌 프로야구 중계는 2040 젊은 유저 도달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프로야구 관람객 성향을 조사한 결과 남성과 여성은 46.7%와 53.3%를 이루고 있고 그 중 20대와 30대가 가장 많이 시청을 합니다.

 

그리고 TVING을 이용하는 주 연령 층 비율은 2040의 비율이 83%로 둘의 시너지가 합쳐진다면 어마어마한 광고 성과를 보일 수 있죠!

 

그렇다면 KBO 프로야구에서 광고는 어떠한 부분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KBO 프로야구 광고 종류"

 

· 티빙(TVING) KBO프로야구 생중계 패키지 광고 상품에는 전 시즌 올 패키지, 개막 패키지, 1개월 패키지, 7이닝스트레치패키지, CPM패키지등 크게 5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 가장 일반적인 광고 상품인 KBO 1개월 패키지 상품은 티빙 PC(web)와 티빙 APP으로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130경기에 광고가 노출되는데 총 48구좌로 운영되며 구좌단가는 4천만원이며 예상 노출량은 약 300만 임프레션(Imps)이 될 거라고 하네요 !

 

 


 

 

<티빙(TVING) KBO프로야구 생중계 패키지 광고 상품>

 

1) KBO 전 시즌 ALL 패키지

 

가장 먼저 KBO 전시즌 ALL패키지 상품에 대해 살펴보면, 이 상품은 티빙 PC(web)와 티빙 APP으로 시범경기부터 정규시즌 종료시까지 시즌 전 경기에 광고가 노출되는 상품입니다. 시범경기 50경기와 정규시즌 전경기 720경기에 광고가 노출되는데 10구좌 한정으로 구좌단가는 시즌 2억원입니다 !

월 청약시 광고단가가 4천만원인 것을 감안하며 할인율은 28%정도 되며 예상 노출량은 약 18백만 임프레션(Imps)이며 VOD에 3백만 Imps을 서비스로 제공합니다.

15초, 30초광고가 NON SKIP 노출되며 월청약에 비해 안정적인 광고 인벤토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KBO 개막 패키지

 

두번째로 KBO 개막 패키지 상품에 대해 살펴보겠는데요. 이 상품은 티빙 PC(web)와 티빙 APP으로 3월 시범경기부터 4월 마지막 경기까지 약 215경기에 광고가 노출되는 상품입니다.

시범경기 50경기와 정규시즌 약 165경기에 광고가 노출되는데 시즌 개막 기념 3,4월 프로모션 상품으로 전 시즌 10구좌 포함 총 48구좌로 운영되며 구좌단가는 5천만원입니다.

원래가격으로 계산하면 월 6천7백만원정도의 가격인데 5천만원으로 할인해서 판매하는 거라서 할인율은 25%정도 되며 예상 노출량은 약 450만 임프레션(Imps)입니다. 15초, 30초광고(30초광고 청약시 2개구좌 청약 필요함)가 SKIP없이 노출되며 4월까지는 티빙 프로야구 무료시청이 가능하기에 안정적인 광고 인벤토리 확보가 가능합니다. 

 

3) KBO 1개월 패키지

 

세번째로 KBO 1개월 패키지 상품에 대해 살펴보겠는데요. 이 상품은 티빙 PC(web)와 티빙 APP으로 매월 1일부터 말일 자까지 약 130경기에 광고가 노출되는 상품입니다. 이 상품은 청약 당월 진행되는 전 경기에 광고가 노출되는데 전 시즌 구좌 포함 총 48구좌로 운영되며 구좌단가는 4천만원이며 예상 노출량은 약 300만 임프레션(Imps)입니다.

15초, 30초광고(30초광고 청약시 2개구좌 청약 필요함)가 SKIP없이 노출되며 다중 구좌 청약이 가능합니다.(1개 광고주, 최대 10구좌까지 청약 가능) 현재 5월부터 청약이 가능한데 작년의 네이버프로야구 광고 상품과 단가와 노출량이 거의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KBO 7이닝 스트레치 패키지

 

네번째로 KBO 7이닝 스트레치(Stretch) 패키지 상품에 대해 살펴보겠는데요. 이 상품은 KBO최초 7회초 종료후 스트레칭 브레이크 타임에 장초수 광고를 독점 노출하는 광고 상품입니다. 선착순 1구좌만 받기에 장초수 광고 소재(최대 75초까지 가능) 노출을 합리적인 가격에 할 수 있는데 월 1억원에 집행할 수 있으며 구좌단가는 1억원으로 송출시간 대비 50%의 할인효과가 있으며 예상 노출량은 약 100만 임프레션(Imps)입니다.

청약당월 진행되는 전 경기(약 130경기)에 최대 75초의 장초수 광고가 SKIP없이 노출되기에 높은 광고 주목도와 함께 강력한 브랜드 메세지 전달이 가능합니다. 이 상품은 야구, 스포츠, 공익, 기업PR 관련 소재를 우선시하며 소재 검수에 따라 진행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5) KBO CPM 패키지

 

 

다섯번째로 KBO CPM 패키지 상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상품은 소액으로 KBO 프로야구광고 집행을 원하는 광고주들을 위한 상품입니다. 이 광고상품은 최소 집행기간 2주, 최소 집행금액 5백만원으로 광고주 일정에 맞춰 캠페인 진행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역시, 티빙 PC(web)와 티빙 APP으로 광고가 노출되는데 광고 노출 희망 일자에 랜덤으로 경기에 노출되며 CPM단가는 15초 기준 2만원입니다.

즉, 500만원 집행시 25만회정도 광고가 노출되는데 사전 예측 노출량 대비 실 노출량이 적을 경우, 클립 및 하이라이트 VOD 콘텐츠에서 광고가 노출될 수 있으며 할증없이 티빙에서 제공하는 별도 타겟팅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저번 파리올림픽 광고에 이어서 현재 가장 핫한 KBO의 광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

예비광고인인 저와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고 스포츠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스포츠에 대한 관심

그리고 예비광고인 여러분에게도 새로운 영향력이 전달되었기를 바랍니다 !

 

이상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체대광고인 김민호였습니다 !

 

출처: 2024 KBO 상품소개서(TVING)

[TVING] 2024 KBO 상품소개서(최종)_24.03.pdf
4.8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