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소비자 트렌드

선재 업고 튈 사람 다 모이면 학교 사람들이 다 튀어간다는 이야기 🏃🏻



안녕하세요. 미디어 전공 20190157 김민서입니다.

 

 

 

 

모두들 최근 선재앓이를 한다는 소문이 파다한대요.

여러분들은 모두 선재 업고 튀어를 보셨나요?

 

 

선재 업고 튀어는 28일 종영할 tvN 월화드라마입니다.

 

 

 

주연 배우인 변우석의 팬미팅이 전석 매진 되는 등.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는데요.

 사실 이 드라마는 초기에는 큰 반응을 얻지못했습니다. 

 

 

하지만 점점 입소문이 퍼지면서 시청률이 상승하기 시작했고,

결국 큰 사랑을 받는 드라마로 자리 잡게 되었는데요. 

 

 

 


특히  뜨거운 드라마의 인기로  원작 웹소설과 웹툰의 매출도 크게 늘어났다고 합니다 

 

 

 

 웹소설 '내일의 으뜸 : 선재 업고 튀어'는 드라마 방영 후 조회수와 매출이 각각 4배, 8.2배 증가했고, 

웹툰도 조회수와 매출이 3.6배, 5.5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웹소설·웹툰을 기반으로 한 IP 2차 창작의 성공사례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선재 업고 튀어라는 드라마가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예측하건데,

 

 

첫 째, 바로 K 드라마의 성공키 

바로 주인공 간의 쌍방 구원 서사입니다. 

 

 

주인공들의 풋풋한 청춘 로맨스임과 동시에 

서로를 살리기 위해, 그리고 서로를 살리고 있는 

쌍방 구원 서사가 시청자들의 마음을 움직였는데요. 

 

 

수많은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서로를 구하는 장면에서 시청자들이 큰 감동을 느끼면서 

큰 호응을 얻게 되었습니다. 

 

 

둘 째, 시대적 배경의 요인도 있습니다. 

 

한창 아이돌 붐이 일어난. 2008년을 배경으로 한 

드라마 속 세팅이 시청자들에게 더더욱 친숙하게 다가갔던 것 같습니다. 

이 또한 누군가의 팬이었던 사람들이라면 더더욱 공감할 만한 

내용이 가득했기 때문에 인기를 얻었습니다. 

 

 

 

 

셋 째, 입소문 효과입니다. 

 

드라마는 봤어도 리뷰는 보는 시청자들을 아시나요?

 

그 환승연애 리뷰로 유명한 '찰스엔터테인먼트'라는 유튜버는 

선재 업고 튀어 또한 리뷰를 했는데요.

이러한 입소문을 통해서 시청자들의. 관심이 높아졌고

 드라마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진심러들로 인해 

큰 흥행으로 이어졌습니다. 

 

 

 

tvN은 이러한 시청자들의 성원에 보답하듯 

 다양한 마케팅 이벤트를 열었는데요. 

 

 

첫 번째. 

밤을 새워가며 대기하는 등. 열기가 넘쳐났던 

 선재 업고 튀어 팝업스토어입니다. 

 


 팝업스토어는 더현대 서울에서 5월 23일부터 29일까지 운영되었는데,

오픈 전부터 많은 팬들이 밤을 새워가며 대기, 대기시간이 4~5시간이 넘어가는 등

매우 사람이 많았다고 하네요. 

 

 

드라마 팝업스토어는 정말로 흔치 않은데 , 

촬영 장소를 그대로 재연한 셋트장은 

정말 최고의 팬 마케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팝업스토어에는 극 중 상징성을 나타내는 굿즈와 포토카드 등이 셋팅 되어 있었으며,

팬들이 직접 솔이의 마음이 되어볼 수 있도록 드라마 속 주요 배경을 재현했다고 합니다. 

 

 

첫날부터 수천 명의 팬들이 몰려 큰 인기를 끌었고, 

일부 방문객들은 연차를 내고 와서 교통카드나 포토카드 등을 구매하려 했지만 입장이  마감되는 

사례도 발생했다고 합니다 ㅠㅠ

 

 

두 번 째 더욱 뜨거워진 열기에 보답하는 

단체관람 이벤트 입니다. 

 


선재 업고 튀어의 마지막 방송을 CGV에서 단체 관람 이벤트로 

2024년 5월 28일 19:50에 CGV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환승연애 마지막 화 단체관람등 

파격적인 인기가 있는 프로그램의 경우에만 단체관람을 진행했었는데, 

그 인기를 입증하든 선재업고 튀어도 매우 저렴한 가격에 단체관람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티켓 예매 시스템이 고객 몰림으로 인해 마비되면서 암표 거래가 성행하게 되었는데요 

일부 암표 매대에서는 원가의 300배에 달하는 가격으로 티켓이 거래되어 팬들의 분노를 샀습니다.

 CGV는 이에 대한 단속에 나섰지만, 팬들은 이벤트 주최 측의 대응이 미흡했다는 반응을 얻었습니다 ㅠㅠ

 

 

이렇게 

 

수많은 직장인과 학생들의 월,화요일을 기대하게 했던 

'선재업고튀어'의 인기 요인과 

팬 이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월요병을 치유할 또. 다른 드라마가 

방영되길 바라며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ㅎㅎ

 

 

 


아래 참고자료 입니다. 

[1] '선업튀', 시청률 4%대인데 떠들썩..아이러니한 인기 비결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51311057221258)
[2] '선재 업고 튀어'가 같이 띄운 것들 (https://www.khan.co.kr/culture/culture-general/article/202405161600011)
[3] '선재업고튀어', 신드롬급 인기 이유…변우석X김혜윤 화제성 ... (https://biz.chosun.com/entertainment/tv/2024/05/11/UVGOJKHOKAWC65AT6XVNDV2ICE/)
[4]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 흥행에 원작 웹소설 매출도 껑충 (https://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1138867.html)

[5] '선재 업고 튀어' 변우석·김혜윤, 영혼에 스며든 해피엔딩 ... (https://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1124815)
[6] ['선재 업고 튀어' 종영①] 2024 상반기에 새긴 '선업튀' 열풍 (https://m.news.nate.com/view/20240529n11429?mid=e02&list=recent&cpcd=)
[7] https://cjnews.cj.net/포토-선재-업고-튀어-팝업스토어-현장의-뜨거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