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디어 플래닝 수업 수강하고 있는
영어영문학과 20학번 이광진입니다!
저는 최근에 숏폼 콘텐츠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평소 숏폼 콘텐츠를 많이 접함에도 불구하고,
매일 새로운 콘텐츠들이 넘쳐나는 것에 의문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길거리나 지하철, 버스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숏폼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숏폼이란 무엇일까요?
숏폼(short-form)이란
짧은 길이의 영상 콘텐츠를 뜻하는 단어로
1분 이내의 짧은 영상이 주를 이루는 것을 뜻합니다.
대표적인 숏폼 플랫폼으로는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가 있습니다.
현재 영상 트렌드는 '숏폼'이 대세인데요!
짧은 영상이 특징인 숏폼은 지루할 틈이 없고,
추천 영상이 계속 노출되기 때문에
무한 시청으로 인한 숏폼 중독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20대의 96.0%는 숏폼 영상 시청자라고 합니다.
여러분들 모두 숏폼 콘텐츠를 경험해보시지 않으셨나요?
그렇다면 숏폼 콘텐츠가 왜 유행이 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기 비결은 바로 뛰어난 접근성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든 영상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휴식 시간 동안 볼 수 있는
짧고 쉬운 영상을 찾게 되었는데요.
이때 흥미가 없는 영상은 화면을 쓸어내려
다음 추천 영상으로 간다는 것이 큰 매력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단순한 내용입니다.
숏폼은 영상 시청 시간이 짧기 때문에
많은 정보나 심오한 내용을 담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담이나 고민없이 편하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MZ세대에 먹히게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긴 영상보다는 짧고 직관적인 영상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었고
숏폼의 성장이 가속화되었습니다.
마지막은 참여유도와 상호작용입니다.
숏폼 콘텐츠는 일방적인 소비를 넘어서 온라인 쇼핑, 참여형 챌린지, 정보 탐색 등
마케팅 영역에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숏폼의 인기는 영상을 보는 사람뿐만 아니라
만드는 사람에게도 영향을 주었는데요!
숏폼에 광고, 마케팅을 접목하는 사례가 늘게 된 것입니다.
숏폼을 통해 브랜드의 스토리를 녹여내고
자연스럽게 브랜드 홍보 효과를 유도할 수 있게 되면서
숏폼은 유행으로 번져나갔습니다.
그렇다면 숏폼 마케팅은 왜 유행하게 되었을까?
숏폼 콘텐츠는 모든 사람들이 쉽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파급력이 굉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숏폼 영상은 20대에게 인기가 많은데요!
20대는 온라인/모바일 매체에서 광고를 가장 많이 접촉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숏폼 마케팅을 통해 20대에게
새로운 브랜드를 인지 후 구매까지 쉽게 유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20대가 생각하는 제품/서비스 인지에 최적 동영상 광고 길이는
5~10초 미만으로 보이고 있는데요.
이러한 부분을 고려한다면
숏폼 마케팅은 최적의 마케팅 수단으로 유행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Short-Form과 Short-Form Marketing에 대해 가볍게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숏폼을 많이 접할텐데요!
이 글을 읽고 나서는 숏폼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플랫폼별로 어떤 장점이 있고, 무엇을 더 선호하는지에 대해
능동적으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
또 마케팅 영역에서 숏폼 콘텐츠는 어떻게 사용되는지
다양한 Creativity를 경험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https://www.mk.co.kr/economy/view.php?sc=50000001&year=2024&no=172720
https://www.tosspayments.com/blog/articles/semo-125
https://www.incross.com/ko/insight/report.asp?mode=view&idx=2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