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민대학교에서 미디어플래닝 과목을 수강 중인
광고홍보학전공 박지빈이라고 합니다 :)
오늘은
디지털 매체의 다양화에 따른
크리에이티브의 변화
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하는데요!
먼저 최근 집행되었던 예시부터 만나보실까요?
ヽ(・∀・)ノ
인스타 방탈출 게임: 지구 여행자
시즌1, 시즌2
광고주: 이베이코리아
광고상품: G9 해외직구
대행사: 금요일 여섯시
집행시기: 2020년 하반기(시즌 1), 2021년 상반기(시즌 2)
여러분 혹시 아래의 TVC(혹은 유튜브 광고)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위 영상들은 바로바로!
제가 오늘 소개할 광고 캠페인
'G9: 인스타 방탈출 게임'의 영상광고들입니다.
유튜브 뿐만 아니라 TVC로도 집행되어
한 번쯤 접해보셨을 수도 있는데요,
헌데 이 영상광고에는 한 가지 주목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광고하고자 할 상품의 광고가 아닌, 광고 캠페인을 광고하는 영상이라는 점입니다.
바로 '인스타 방탈출'이라는
획기적인 형식의 해당 캠페인을 메인으로 가져가기 위함이었겠죠
✧٩(ˊωˋ*)و✧
진행 방식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G9의 이벤트용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진행된다.
해당 계정을 팔로우 한 뒤 화면에 띄워진 각 이미지를 클릭해 게임을 풀 수 있는 힌트를 획득하고,
정답을 유추해 최종 3개의 황금열쇠를 찾는 미션이다.
이번 방탈출게임의 테마는 ‘지구 여행자’로,
인기 해외직구 상품을 판매하는 나라를 언택트 방식으로 여행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이게 바로 실제 집행되었던 인스타그램 계정 중 하나인데요,
각 계정을 하나의 방처럼 사용하기 위해
한 사진을 9분할 한 캐러셀 이미지 형식을 사용했습니다.
또, 영상이 있거나 사진이 여러 장 삽입된 피드의 경우
넘겼을 때 힌트가 될만한 계정이 태그 되어있거나, 힌트가 있는 사진이 뒤에 삽입되어 있거나,
모델 오정세가 힌트를 주는 영상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펀(Fun)슈머 + 언택트(Untact)
해당 캠페인은 펀슈머와 언택트 트렌드를 아주 영리하게 사용한 것 같습니다.
캠페인에 참여하는 자체가 하나의 게임이 되어,
소비를 통해 재미를 추구하는 펀슈머의 성향을 제대로 공략했기 때문이죠.
실제로, 해당 캠페인 제작 과정에서
참가자들이 광고이벤트가 아닌 하나의 방탈출 게임으로 느껴지도록 하기 위해
게임 시나리오를 정말 탄탄하게 구성하기 위해 노력했고,
이를 위해 인스타그램 계정만 4~50개 이상이 사용 되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죠?
이러한 노력 덕분에 참가자들이 정말 게임으로서 즐겨 이탈률이 적었던 것 같습니다.
d=(´▽`)
실제, 광고 캠페인임에도 불구하고
각종 커뮤니티와 블로그, 유튜브 등에 공략법이 올라올 정도였으니 말 다했죠?ㅎㅎ
또, 코로나로 인해 도래한 언택트 시대도 한 몫 했습니다.
사실 방탈출은 직접 오프라인에서 팝업스토어 등의 형식으로 진행할 수도 있었을텐데,
오프라인에서 뭔가 진행하기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타겟층이 모여있는 모바일로 찾아 간 것이죠.
캠페인용 사이트를 별도로 제작하지 않고,
유저들이 이미 모여있는 인스타그램에서 캠페인을 진행해
참여 장벽을 낮추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요소들도
해시태그, 계정 태깅, 스토리 하이라이트 등
순전히 인스타그램에 존재하는 기능들만을 사용하여
유저들이 쉽게 게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에는 '매체'라고 하는 것이
ATL로 대변되는 신문, 라디오, TV 등의 전통매체와
BTL로 대변되는 뉴미디어 등이었지만,
이제는 이러한 용어들로 다 규정할 수 없을 만큼 수 많은 모바일과 디지털 매체가 등장한 것 같습니다.
특히나, 구좌를 구매하여 딱 떨어지게 집행할 수 있는 매체가 아닌
방금 소개 해드린 예시처럼 하나의 이벤트 프로모션으로 활용될 수 있는 것들이 무궁무진하다 보니
이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요소들도 정~말 다양해진 것 같습니다.
틱톡 챌린지 광고나, 카메라 어플 스노우의 필터를 활용한 광고가 대표적으로 생각이 나네요 :)
이렇게 오늘은 디지털 매체의 다양화에 따른 크리에이티브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취준생 입장으로는 배워야 할 것이 더 늘어난 것 같아 걱정되기도 합니다
(T▽T)
하지만 그 만큼 아이디어의 폭이 더 넓~어졌다는 것!
앞으로 펼쳐질 무궁무진한 디지털 크리에이티브를 기대 해 봅니다!!
☆ミ(o*・ω・)ノ
참고자료
2020, 유선이, The First, G9, '인스타그램 방탈출게임-지구여행자' 프로모션 진행9, ‘인스타그램 방탈출게임-지구여www.thefirstmedia.net/news/articleView.html?idxno=66394
2021, 김은영, 조선비즈, 이베이코리아, 재미·기부 마케팅으로 MZ세대 공략
2021, 오대석, 매일경제, 31일 마감 'MK틱톡 챌린지'에 구독자 270만명 유니도 참여했다
news.naver.com/main/read.nhn?oid=009&aid=0004769422
2019, 한광범, 이데일리, 스노우, 구찌 아이웨어 컬렉션 필터 선보여
www.edaily.co.kr/news/read?newsId=03503046622681456&mediaCodeNo=257&OutLnkChk=Y
2021, G9, 유튜브, G9 인스타 방탈출 게임 - 지구여행자 [밀리어네어X의 방]
2020, G9, 유튜브, 지구 최초 인스타 방탈출 게임 - 지구여행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