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언론정보학부 광고홍보학전공 20학번 이현우입니다.
최근에 개인정보에 관한 2가지 이슈가 있죠.
하나는 애플에서 14.5 ios업데이트를 통한 맞춤형 광고 선택적 허용
나머지 하나는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에서 사용자 쿠키 제 3자 제공 중단입니다.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 조치들이 과연 기업의 윤리적 조치일까? 많은 논란이 생기고 있습니다.
데이터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무엇을 했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게 되면
무엇을 선호하는지를 알게 되고
이를 단서로 앞으로 무엇을 할지 추정하고 그에 맞는 정보를 내보내게 됩니다.
이를 통해 관심사를 토대로 구매가치를 발굴 할 수 있는 것이죠.
데이터를 수집하는 본진은
PC의 경우 구글의 크롬과 같은 웹 브라우저
모바일의 경우 애플, 안드로이드와 같은 모바일 운영체제입니다.
이렇게 본진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다양한 플랫폼에 제공이 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 유튜브에서 광고를 내보내기 위해 데이터를 요청하면
크롬, 애플, 안드로이드에서 고객의 행동 데이터라던지 고유 식별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방식으로 광고를 봐왔습니다.
ex) 요즘 게임을 많이 하면 게임 광고가 많이 나오고
자동차를 알아보고 있다면 자동차에 대한 광고가 많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죠.
이렇게 맞춤형 광고를 진행함으로써 사용자는 이에 반응하고 구매할 확률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data는 가치이자 돈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데이터를 이용하면 페이스북처럼 돈을 엄청 벌 수 있게 되는 것도 알게 되었죠.
하지만 애플과 구글 크롬에서 개인 정보 보호 조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애플에서는 ios 14.5업데이트 이후로 앞으로는 맞춤형 광고를 하고 싶으면 유저에게 허락을 받으라는
ATT(앱 추적 투명성) 정책
구글 크롬에서는 브랜드에서 직접 수집한 데이터 사용은 인정하지만 이 데이터를 다른 광고 매체에는 못 쓰게 한다는
크롬 제 3자(3rd party) 쿠키 중단 조치가 이루어집니다.
자! 그런데 이게 뭐가 문제가 되는걸까요?
우선 실제로 ios 업데이트 이후에 맞춤형 광고에 동의한 비율은 35~40%로 이제 10명 중 6명은 맞춤형 광고에 동의하지 않기 때문에 이전과 같은 정보를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정확한 사용자 데이터를 제공받지 못하기 때문에 타겟팅 정확도가 낮아지고 표적 광고의 효율성과 수익은 크게 낮아지게 됩니다.
페이스북의 경우 매출의 95% 이상이 광고로 광고의 정확도가 떨어지게 된다면 페이스북은 큰 타격을 입고 망하게 될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갑자기 왜 이런 정책을 두는 걸까요?
회사에서는 사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조치라고 하지만 진짜 목적은 선도적 지위를 더욱 더 견고하게 하려는 움직임이라는 해석이 많습니다.
실제로 애플이 시행하게 되는 ATT의 내용을 잘 살펴보면 정작 애플의 개인 맞춤 광고 플랫폼에는 이 정책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결국 앱 개발업체와 광고 업체 등이 페이스북 대신 애플의 광고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강요하는 정책인 것이죠.
크롬도 결국 자사 플랫폼 구글애즈를 통해 사용하라는 정책인 것이구요.
결국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애플이나 구글을 통하지 않으면 마케팅하지 못하도록 하는 조치인 만큼 이는 근본적으로 자사 시장의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개인정보 보호 조치를 시행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경우에는 주요 언론사에 '애플 비방' 광고를 게재하기도 하였고
구글은 '광고 데이터, 더이상 독점 않겠다'며 일단은 꼬리를 내리기도 하였습니다.
이 광고, 개인 정보, 데이터를 둘러싼 보이지 않는 전쟁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될지 다같이 주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참고자료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2/18/2020121801724.html
https://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999330.html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2104272151005&code=930100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1/05/20/7PTVCPJN7BEADDZCCEBUX35H5I/
https://www.youtube.com/watch?v=XDBY7ZqZx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