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업을 듣고 있는 중국어문전공 20170164 김수연입니다.
여러분들은 갑분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계시나요?
모르실 분 없을 것 같아요! ㅎ
갑자기 분위기가 싸해진다라는 뜻이죠.
2018년 공작 무비토크에서 배우 황정민이 신조어 뜻 맞히기 퀴즈를 풀던 중 갑분싸를 '갑자기 분뇨 싸지르다'라고 해석해 아주 큰 웃음을 안겨 주었죠. 올해 7월 15일 영화 인질 온라인 제작보고회에서 또 하나의 어록을 추가해 웃음을 자아냈다고 합니다. 바로 '갓생'을 갓 태어난 생이라고 해석한 것인데요.
배우 황정민이 갓 태어난 생이라고 해석한 갓생!
여러분들은 어떠한 뜻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계셨나요? (저는 몰랐어요 😂)
갓생은 신을 뜻하는 단어 GOD(갓)과 인생(生)을 합성한 신조어로 하루하루 성실히 자신을 위해 부지런히 사는 삶을 의미하며,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삶을 살기 위해 목표 지향적인 루틴을 세워 계획을 실천할 때 ‘갓생산다’라고 표현하는데요. 일상적인 생활 습관을 실천한 뒤 스스로 작게나마 성취감을 느끼는 갓생살기가 10대부터 2030에게 떠오르는 트렌드라고 합니다.
갓생살기는 단순히 말로만 유행하는 신조어가 아닌 챌린지적인 측면으로 열풍하고 있는데요. 유튜브에 '갓생살기'라고 검색만 해봐도 미라클모닝 비켜! 우리는 갓생산다, 갓생 사는 직장인의 미라클 모닝하는 법, 고등학교 1학년의 갓생살기, 의대가고 싶은 14살의 갓생살기 등 정말 다양한 갓생살기 콘텐츠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갓생살기 콘텐츠들을 찾아보면 거창하고 어려운 것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아침에 러닝하기, 요가하기, 아침 챙겨먹기, 영어 단기 암기하기, 일주일에 세 번 책 읽기, 하루 10분 일기 쓰기, 11시 취짐 등 대단한 목표는 아니지만 자기 삶의 만족감을 더하는 것이라면 모두 갓생살기가 될 수 있는 것이죠.
갓생살기 왜 열풍일까?
갓생살기가 10대부터 2030세대들 사이에서 왜 하나의 트렌드로 떠올랐을까요? 코로나 19로 인해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을 늘어나 생활 리듬이 깨지고 쉼과 업의 경제가 모호해지면서 그 안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통제하고 질서를 찾기 위해 스스로 '갓생'을 찾아다니기 시작했다는 분석입니다. 실제로 코로나19 이후 '갓생' 키워드 검색량이 증가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갓생살기는 거창한 것, 정말 어려운 것들 보다는 사소한 것들을 통해 성취감을 얻는 프로젝트들이 많기 때문에(예를 들어, 하루에 영어 단어 10개 외우기, 하루에 책 10분 읽기) 쉽게 따라해볼 수 있다는 '평범함' 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셜미디어를 통해 누군가의 갓생살기를 관찰하고 자극받았다면 쉽게 갓생살기 프로젝트에 동참하여 따라해볼 수 있기 때문에 '갓생'이 더욱 열풍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갓생살기 트렌드 속에서 볼 수 있는 마케팅
'갓생살기' 열풍으로 플레이 스토와와 앱 스토어에서는 위클리 해빗, 체크 리스트, 데이 스탬프, 루티너리 등 다양한 습관 형성 앱들이 인기를 받고 있으며 SNS에 갓생살기 관련 게시글들을 많이 확인해 보실 수 있는데요. 이러한 갓풍살기 열풍 속에서 MZ세대의 마음을 얻기 위해 이를 마케팅으로 사용한 사례들을 있습니다!
1. GS25 '갓생기획'
GS25는 MZ세대로만 구성된 '갓생기획-신상기획'팀을 새로 꾸려 상품 기획, 디자인, 마케팅 등 모든 업무를 이들이 주도하도록 권한을 줬습니다. 인스타, 유튜브에서 갓생기획 채널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이들의 첫 프로젝트 결과물로는 인스타그램에서 매우 핫한 도넛 맛집 '노티드'와 협업해 '노티드 우유' 3종을 내놨습니다.
2. 농심켈로그 '시리얼퍼스트 캠페인'
농심 켈로그는 건강한 아침 10분 습관을 만들기 위한 '시리얼퍼스트'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한국인의 섭취 부족 영양소와 이를 채우기 위한 방법을 SNS 연재중인데요. 농심 켈로그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균형 있는 영양 섭취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늘었지만 여전히 바쁜 아침에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람이 많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이 주목받고 있다. 맛과 영향을 갖춘 시리얼로 만드는 아침 10분 습관으로 활기찬 하루를 만들어가기 바란다"라고 말하기도 하였고, 소비자들에게 아침식사의 중요성을 흥미롭게 전달하기 위해 MBTI 성향 검사를 활용한 '운명의 새' 테스트를 공개하기도 하였습니다.
3. 챌린저스 '사운드 바디 챌린지'
습관형성 플랫폼 챌린저스를 운영 중인 화이트 큐브는 이용자들의 건강하고 탄탄한 몸을 만들기를 독려하기 위해 50일 몸 만들기 '사운드 바디 챌린지'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챌린저스는 링티제로, 프레시코드, 풀무원 잇츠프로틴, 홀블렌딩, 하루홈트, 월로 등 수분섭취, 식단조절, 운동 등 다양한 브랜드와 함께 이용자들의 몸 만들기를 위한 5개 챌린지 수행을 독려했으며, 1000명의 참여자는 6월 14일부터 약 50일간 누적 15톤 수분 섭취와 1782만칼로리 소모를 통해 2톤에 달하는 체중 감량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참가자들은 5가지 카테고리 내에 구성된 미션을 수행했으며 이 중 100% 미션을 달성한 챌린저 491명과 주간기포트 게시글 및 체험기 선정자들에게 모두 800만원 규모의 상금이 지급됐습니다.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갓생, 갓생살기 신조어와
관련 마케팅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재미있게 보셨나요?
갓생살기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우리도 갓생살기를 통해
소소한 성취감을 만들어나가 보아요! ㅎ
참고자료
https://theqoo.net/square/2076993098
https://blog.naver.com/good7101910/222518137465
https://magazine.cheil.com/49668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208265&code=11151400&cp=nv
http://www.joseilbo.com/news/htmls/2021/08/2021082743166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