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언론정보학부 15학번 정우영입니다. 저는 1인 미디어의 증가로 인해, 다양한 인플루언서가 생기는 오늘날, 연예인이 아닌,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1-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등장
과거 마케팅은 연예인들이 나오는 TV광고가 대부분을 차지 했지만, SNS/유튜브/1인 미디어 이용률 증가로 인해, 다양한 인플루언서가 등장하게 됐으며, 미디어별 인플루언서가 다양해지면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이 등장하고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 인스타그램_지우
- 유튜브_진용진
- 아프리카TV_감스트
1-2. 인플루언서 마케팅 효과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구매과정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제품/브랜드를 인지한다."의 답변이 60%,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제품/브랜드를 정보 탐색한다."의 답변이 84%,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정보 탐색 후, 실제 구매를 한다."의 답변이 76%일 정도로 많은 소비자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2-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소비자가 열광하는 이유_시장상황
SNS 사용량은 매년 증가 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모바일 광고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TV광고와 달리, 다양한 컨텐츠를 통한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웹 내의 자체 서비스를 통해 편리한 구매 시스템을 구축한 상황입니다.
-장삐쭈 더빙 광고_콜롬비아나
- 인스타그램 체크아웃 기능
2-2.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소비자가 열광하는 이유_소비트렌드
2010년 중후반부터 "가격과 혜택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리뷰 등을 통해 성능을 확인하며, 편리한 구매 방법을 탐색하는" 스마트 컨슈머가 등장하며, 더욱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열광하게 됐습니다.
3-1. 기존 마케팅과의 차별점
1) 광고모델의 행동이 상황(일정한 대가)에 의해 예측될 떄, 브랜드의 진정한 신념이 절감되는 현상은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 인플루언서에게 감소되는 현상을 보입니다.
2) TV광고의 경우, 일방향으로 메시지를 전달했지만, SNS/유튜브 등을 이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댓글/실시간 방송을 통해 쌍방향 소통으로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3) 제품과 관련 없는 유명 연예인을 쓰는 기존 마케팅과 달리, 제품과 관련 있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소비자들의 이해를 돕기 쉽습니다.
4) 다른 마케팅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소비자들에게 단순 반복 노출시키기가 용이하며, 알고리즘을 통해 관심이 없던 소비자들에게도 노출시키기가 용이합니다.
5) 같은 제품이더라도 어떤 인플루언서에게 맡기느냐에 따라, 언박싱/브이로그/패러디 등 다양한 컨텐츠로 마케팅 활용이 가능합니다.
6) 기존 마케팅처러 한 번 정한 미디어를 통해서만 홍보하는 것이 아닌, 해당 인플루언서가 사용하는 SNS/유튜브 등 다양한 곳에서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3-2. 인플루언서 마케팅 성공 사례_우왁굳XFILA 콜라보
FILA가 중장년층 이미지에서 벗어나기 위해, 100만 유튜버 우왁굳과 콜라보를 진행했으며, 주력 상품인 신발에서 벗어나 다양한 제품(가방, 옷, 모자 등)을 홍보했습니다.
홍보 방식은 유튜버 우왁굳이 개인방송을 통해, FILA와의 콜라보를 사전에 공지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FILA는 우왁굳의 유행어를 패러디한 광고를 사전 게시하면서 더욱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후, 온/오프라인 행사에서 제품이 매진 됐으며, 유튜버 우왁굳은 자체 공모전을 열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지속시키도록 노력했고 이후 2차 콜라보까지 진행할 정도로 성황리에 종료됐습니다.
- 유튜버 우왁굳 사전 홍보
- FILA의 우왁굳 패러디 광고
- 유튜버 우왁굳의 자체 공모전
4. 우려되는 점
기존 매체에 비해 제약이 적다는 점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오히려 이점이 독이 될 수도 있다. 이전 뒷광고 논란으로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논란이 됐으며, 연예인들보다 다소 자유로운 인플루언서의 언행들이 문제가 된다면, 제품과 브랜드의 큰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선정의 신중을 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아시는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나 실패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참고자료
http://www.epnc.co.kr/news/articleView.html?idxno=78932
http://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73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691005#home
http://www.kbiz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