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수강하고 있는 유현영입니다.
오늘 주제는 '처음으로 배우는 구글애널리틱스' 입니다 :)
디지털 광고는 모든 디지털 상에서 일어난 고객의 활동이 데이터로 기록되기 때문에
마케터가 의도한 전환이 일어났는지, 고객의 성별, 평균적으로 머무르는 페이지수, 유입 경로 등 고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광고를 누구에게, 어떻게 노출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판단하여 전략에 활용하는 '데이터 분석 능력'이 마케터가 갖추어야 하는 필수 역량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웹트래픽 분석 도구인 '구글 애널리틱스'를 함께 알아봐요!
1. 구글 애널리틱스를 많이 활용하는 이유
첫째, 무료다!
둘째, 데이터 수집 방법이 간단하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계정에 가입하면 '추적코드'를 받는데 이를 웹사이트 <HEAD>에 복사해서 넣으면 된답니다. 이렇게 되면 구글 애널리틱스가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시작하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셋째, 사용자들의 노하우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점유율 1위의 웹 트래픽 분석도구인 만큼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그들의 노하우도 빠르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을 알려주는 수많은 커뮤니티, 학원이 존재합니다. 여러분들도 이 글을 읽고 관심이 생기신다면 지금 바로 도전해보세요! :)
2.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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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 웹사이트에 방문한 순 방문자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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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션 : 세션은 '방문의 단위'입니다. 유의미한 방문인지를 구분하기 위해서 이런 개념을 도입한 것인데요, 몇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바로 30분/자정/다른 디바이스(쿠키)입니다. 30분 이상 웹 페이지에서 활동을 하지 않을 경우 페이지에서 이탈했다고 간주하며, 24시가 지나면 새로운 세션으로 봅니다. 또 새로운 디바이스(모바일, PC, 태블릿 등) 및 새로운 디바이스로 접속을 했을 시 새로운 세션으로 인식합니다. 예를들어, 원피스를 구매하기 위해 웹사이트에 방문했다가 화면을 30분 이상 방치했다가 다시 웹사이트에서 활동을 한다면 이때는 => 사용자 1, 세션 2로 카운트가 되는 것이죠! 그래서 일반적으로 사용자보다 세션이 더 수치가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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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률 : 웹사이트에서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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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 : 마케터가 의도한 대로 사용자가 움직였을 때 카운트 되는 지표입니다.
3. 구글 애널리틱스 세팅 방법
1) 구글 아이디 로그인 : www.google.co.kr/
2)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만들기 : analytics.google.com
- 인터넷 검색창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검색하여 들어갑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페이지가 나오면 계정 이름을 만들어주세요. 일반적으로 상호명 혹은 개인이 구별할 수 있는 것이면 됩니다!
- 다음으로 '속성'을 입력합니다. (이 때 반드시 추적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국가시간으로 설정합니다.)
- 비즈니스 정보를 입력한 뒤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 관리(왼쪽 하단 톱니바퀴) > 데이터 스트림에서 추적할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ios 앱 / android 앱 / 웹)
- 웹 사이트 URL을 입력합니다.
- 관리 > 데이터 스트림 > 태그하기에 대한 안내 > 전체 사이트 태그에서 추적코드를 복사합니다.
3) 추적 코드 심기
-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킨 편집 > HTML 편집에 들어갑니다.
- <head>~ </head> 사이에 추적 코드를 삽입해주세요!!
4) 추적 ID 심기
- 다시 구글 애널리틱스로 돌아가, 관리 > 데이터스트림에서 추적 ID를 복사합니다.
- 티스토리 > 플러그인 > 구글 애널리틱스 클릭! (다왔어요 좀만 힘 내세요!!)
- 이제 추적 ID를 삽입해주면 끝!! ^__^
여기까지 따라 오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그래도 이렇게 따라오셨다면, 대략 '구글 애널리틱스가 이렇게 생겼구나! 신기하다!', '이런 정보까지 알려주는 구나!' 아시게 될 거예요~
한 번 만들어 보시고 여기 저기 구경해 보세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다음과 같은 리포트를 제공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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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리포트 : 실시간으로 웹페이지에서 일어나는 일을 보여줍니다. (접속 중인 유저의 위치, 페이지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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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고객 리포트 : 웹 페이지에 방문한 유저들의 성별, 연령대, 관심 분야 등 유저들에 대해 분석하는 리포트입니다. 이것을 잘 이용하면 리타깃팅, 관심사 타깃팅 시 유리하겠죠!해당 사진은 구글의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을 이용해서 잠재고객을 분석한 결과입니다. 앞서 배웠던 사용자, 세션, 이탈률도 보이네요! (화면 해상도도 분석하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상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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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 리포트 : 마케터가 목표로 하는 행동이 일어났을 때의 특징을 담은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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획득 리포트 : 소비자가 우리 웹 페이지를 어떻게 방문하게 되었는지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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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 리포트 : 유저들이 웹 내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알려주는 리포트입니다.
처음으로 배우는 구글 애널리틱스! 어떠셨나요? ^___^
셋팅 방법이 다소 길었네요.
실제로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이 어렵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을 구경해 보세요!
혹은 직접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를 통해 사용법을 배워볼 수도 있습니다!
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저도 이번 글을 쓰면서 책과 인터넷을 참고하여 어렵지 않게 구글 애널리틱스를 경험해 보았어요.
여러분에게도 모호하게만 느껴지던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툴이 조금은 친숙해지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이태열, 2020.4.25,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북스, 1~44pp.
범아트, 2020.9.28,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 설정 세팅,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ebeomyong/222100892820.
kmong, 2020.7.27,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웹사이트 없이 데이터 파헤치기(1), 크몽 블로그, https://blog.kmong.com/google-analytics-dem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