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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소비자 트렌드

꿀주, MBTI 맥주?! 주류업계 새로운 바람이 불다

꿀주, MBTI 맥주?! 주류업계 새로운 바람이 불다


안녕하세요!
미디어플래닝 수업을 수강 중인 미디어·광고학부 광고홍보학전공 강승연입니다 :)

최근, 주류 업계의 이색 마케팅이 진화하고 있는데요!
독특하고도 재밌는 요즘 술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요즘 SNS 상에서는 처음처럼 꿀주 출시 소식이 들리면서 소비자들의 기대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원래의 꿀주의 의미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원래의 꿀주는 소주와 맥주를 섞어서 마시는 소맥에서 비롯된 용어입니다!
소주 9에 맥주 1 비율로 소맥을 마시면 적게 들어간 맥주가 소주의 강한 맛을 잡아줘 꿀맛이 난다고,,,^^^!!

처음처럼은 이러한 문화를 착안해 소주 특유의 알코올 향을 부담스러워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처음처럼 꿀주’ 를 선보였습니다!

처음처럼 측에서도 젊은 세대들이 소주와 맥주를 가장 맛있는 비율로 섞었을 때, “꿀주”라고 표현하는 것에서 착안했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처럼의 꿀주는 맥주 향과 꿀 향을 가미해 소주 특유의 알코올 향을 줄이고 도수도 15도로 낮췄다고 합니다 :) (참고로 처음처럼 소주 시리즈 중에 가장 낮다고 해요!)
과하게 달지 않고 맛이 깔끔해 부담 없이 즐기기 좋으며, 매번 소맥을 제조할 필요 없이 따라 마시기만 하면 된다는 점이 큰 강점으로 다가갈 것 같습니다.

처음처럼 꿀주 라벨 디자인도 살펴볼까요? 라벨은 흰색과 초록색으로 이루어진 줄무늬 모양과 꿀벌이 날아간 듯 한 점선을 배치해 꿀벌과 꿀을 연상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

출시한지 정말 얼마 되지 않아 아직은 술집이나 편의점에서 꿀주를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것 같아요ㅠㅠ
그래도 거리 두기 해체로 술자리가 늘어나는 요즘, 처음처럼 꿀주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먹어보신 분 계시다면 후기 알려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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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주류 업계의 이색 마케팅은

“MBTI 맥주”입니다.


주류업계에 따르면 제주맥주는 2022년 4월 14일 MBTI 맥주를 출시했습니다!!

최근 대화에 MBTI는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주제 중 하나이죠 ! 🤭

그만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MBTI는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제주 맥주는 이를 겨녕한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바로 맥BTI입니다~~!!

https://www.instagram.com/jejubeerofficial/

각 캔에는 E,S,F,P와 같이 MBTI에 활용되는 알파벳들이 크게 쓰여있습니다.

그리고 내향형인 I 가 쓰인 맥주캔 하단에는 ‘혼자 집에서’, 외향형 성향을 가진 E가 쓰인 맥주캔 하단엔 “우리 함께”와 같이 센스 있는 문구가 함께 적혀있습니다.

이처럼 각 MBTI의 키워드가 각 캔에 들어있다 보니 자신의 결과에 맞는 맥주를 맞춰서 먹을 수 있는 것이죠!

특히 각 캔의 컬러가 다양하고 화사해 인증샷을 찍기에도 안성맞춤!이라고 생각됩니다.😉

 

 

소셜미디어 상에서도 “맥BTI”라는 태그와 함께 인증 게시물이 속속 올라오고 있는데요!

소비자들은 유형별로 자신의 MBTI 맥주 제품을 인증하고 태그로 유형별 특징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자신의 MBTI에 맞게 맥주를 고르면 문장이 완성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ENFP의 경우 "우리 함께(E) 가까운 미래에(N) 행복을 꿈꾸며(F) 걱정 없이 즐기자(P)"라는 문장이,

ISTJ의 경우 ‘혼자 집에서(I) 오늘 저녁에(S) 부자를 꿈꾸며(T) 10년 뒤를 계획하자(J)’라는 문장이 완성되는 것이죠 ㅎㅎ

 

이 제품은 현재 GS25를 통해 판매 중이며 알코올 도수는 3.9도라고 합니다.

가격은 4캔 구매 시 11,000원이며,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맥BTI 인증 이벤트]

제주맥주 공식인스타그램에서

친구의 성격유형과 맥BTI 조합 문장을 친구 태그 후 댓글로 남겨주시면, 추첨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을 드린다고 합니다!

(~4월 17일까지, GS25 모바일상품권 1만원권, 20만원 / 당첨자 발표: 4/21일)

https://www.instagram.com/tv/CcUNEgqLLcT/?utm_source=ig_web_copy_link

 

 

그렇다면 주류업계의 이러한 마케팅은 어떤 점을 강조하는 걸까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펀슈머’ 소비가 늘고,

취하기 위한 음주문화가 아닌 즐기기 위한 음주로 주류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이를 공략한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다들 건강하고 재밌는 음주 생활 즐기시길 바라며!!!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출처 및 참고자료

꿀향·맥주향 더한 소주…`처음처럼 꿀주` 출시 - 매일경제 (mk.co.kr)

 

꿀향·맥주향 더한 소주…`처음처럼 꿀주` 출시

롯데칠성음료가 오는 15일 맥주 향과 꿀 향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소주 `처음처럼 꿀주`를 출시한다. 다양한 재미와 소비를 즐기는 `펀슈머(Fun+Consumer)` 트렌드에 맞춰 처음처럼 브랜드를 색다르게

www.mk.co.kr

MBTI 맥주도 나왔다…주류 업계, 진화하는 이색 마케팅 - 아시아투데이 (asiatoday.co.kr)

 

MBTI 맥주도 나왔다…주류 업계, 진화하는 이색 마케팅

주류 업계의 이색 마케팅이 진화하고 있다.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있는 ‘MBTI’ 성격유형을 활용한 제품 출시 등 ‘펀슈머(소비를 통해 즐거움과 재미를 찾는 소비자)’를

www.asiatoday.co.kr

“INFP는 무조건 원샷!”...캔마다 알파벳 새긴 ‘MBTI’ 맥주 나왔다 - 인사이트 (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