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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광고(Mobile Ad)

오픈채팅방 내 광고로 '방장'도 돈 벌 수 있다?

안녕하세요, 경영학부 20182751 정현지입니다.

여러분 혹시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광고가 도입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지난 6월 카카오는 애널리스트 대상 간담회를 열고 비지인·관심 기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인 오픈채팅방 내에 광고를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채팅방 리스트 상단에만 붙었던 톡비즈 광고가 채팅방 안에도 적용된다는 의미이죠. 또한 발생하는 광고 수익은 방장과 회사가 나누는 형태를 도입하고, 향후 채팅방 자체를 유료화하는 방식도 구상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오픈채팅방 내 광고는 카카오가 내년 상반기 선보일 메타버스 서비스 '오픈링크'의 핵심 수익창출원이 될 전망입니다. 여기서 '오픈링크'취미·장소·인물 등 공통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가 오픈채팅방에 모여 소통하도록 돕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브런치 글·카카오맵 내 맛집·웹툰 등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콘텐츠에 관련 주제와 맞는 오픈링크를 연결하고, 카카오는 오픈링크를 활용해 일간 활성 사용자(DAU) 900만명 규모의 오픈채팅을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지난 7월 카카오는 이를 시범 적용하기 위해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빅마우스' '환혼'의 다음 검색 결과에 오픈채팅 바로가기 기능을 추가한 바 있습니다. 또한 지난 달 16일 해당 오픈채팅방 상단에 광고 배너를 붙여 드라마 관련 이벤트성 오픈채팅방에 광고 노출을 시작했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용자 활성화와 관련된 다양한 지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광고 적용 오픈채팅방을 선정, 운영하고 있다”며 “오픈채팅 바로가기 적용 대상은 새로 방영하는 드라마나 스포츠, 연예 등 더욱 폭넓은 분야와 주제의 검색 결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달 기준 카카오는 총 23개 드라마 검색 결과에 오픈채팅 바로가기를 제공 중입니다.

 

카카오는 이러한 오픈채팅방 내 광고를 '중장기 성장 동력'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2020년 도입 이후 카카오의 캐시카우 역할을 해줬던 카카오톡 비즈보드·선물하기 등 '톡비즈' 사업을 오픈채팅 광고로 크게 확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픈채팅은 관심사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만큼 광고 저항감은 낮고 광고 효과는 높을 것이라 분석되고, 취미나 팬덤 등의 오픈채팅 주제를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를 설정할 수 있어 광고 단가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익명으로 참여할 수 있어 개인정보보호 등을 이유로 수익화 옵션이 제한적이었던 지인 간 채팅방과도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톡비즈 성장 한계에 대한 우려를 떨치고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는 것은 카카오만이 아닙니다. 네이버도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한 메타버스 전략을 완성했습니다. 이용자가 더 자주, 더 오래 머물 공간을 마련하고 여기에 광고와 커머스를 붙여 매출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인데요.

 

네이버의 메타버스 전략은 한마디로 ‘모든 검색어의 커뮤니티화’입니다. 예컨대 네이버 검색창에 ‘날씨’를 입력할 경우, 날씨 정보뿐 아니라 현재 날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현지 정보와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게시판 또는 채팅창이 함께 나타나는 식입니다. 마찬가지로 ‘맛집’, ‘부동산’,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같은 다양한 검색어를 커뮤니티처럼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하는데요. 네이버 관계자는 “무슨 일이 나면 대부분 네이버에 들어와 검색을 한다”며 “관심사가 한꺼번에 폭발적으로 몰리기 때문에 메타버스 서비스에 가장 적절한 플랫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네이버는 자사의 모든 서비스에 커뮤니티 기능을 붙일 수 있는 기술 프로그램 개발을 거의 완료했으며 이르면 연말에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메타버스 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비슷한 서비스를 신사업으로 제시한 카카오와 네이버에 IT 업계 관계자는 “신사업 성공이 절실한 네이버·카카오의 경쟁이 메타버스라는 ‘제3의 세계’에서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카카오와 네이버의 신사업 메타버스 전략과 그 안에서 생겨날 새로운 변화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러한 변화들로 생겨날 디지털 광고 매체의 변화도 기대가 됩니다! ㅎvㅎ

 

 

 

[참고자료]

https://www.sedaily.com/NewsView/1Z6H4JUQAL

 

또 역대 최대 실적...카카오 ‘톡비즈’ 통했다

산업 > IT 뉴스: “이번 2·4분기는 모든 사업 분야에서 치열히 대응하며 긴장을 놓지 않았던 분기였고,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여섯 분기 ...

www.sedaily.com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61415255243917 

 

오픈카톡방 안에도 광고가?…이제 '방장님'도 돈번다 - 머니투데이

남궁훈 대표 취임 후 첫 중장기 성장동략 발표"오픈채팅 광고로 정체된 톡비즈 매출 끌어올릴 것"비지인·관심사 기반…광고 효과↑·이용자 저항감↓카...

news.mt.co.kr

https://www.chosun.com/economy/tech_it/2022/10/06/CPOI7BLNSNFONMFEPWBE6WJ5CM/

 

[단독]네이버, 메타버스 전략 완성...“검색창서 실컷 논다”

단독네이버, 메타버스 전략 완성...검색창서 실컷 논다 빅테크 두 기업의 신사업 경쟁

www.chosun.com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2/09/16/IAYS7KXQ2FDRZFHU7CTP2BD4FU/

 

카카오, 오픈채팅방 광고 시작… 메타버스 수익화 ‘첫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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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z.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