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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소비자 트렌드

나를 위한 소비, '미코노미'

 

출처 - 현대해상블로그

안녕하세요. 20180600 광고홍보학과 원태희 입니다.

제가 오늘 소개하려고 하는 주제는 '미코노미'(Meconomy)라는 새로운 트렌드 입니다.


# 미코노미(Meconomy)

 

 미코노미 마케팅이란 나를 뜻하는 Me와 경제를 뜻하는 Economy를 합쳐 새롭게 탄생한 마케팅 용어인데요. 즉, 나를 위해 돈을 쓰거나 소비를 하는 데 있어 주저함이 없는 소비 형태라고 합니다. 미코노미 마케팅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SNS 같은 소셜미디어가 확산됨에 따라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주체적인 행동을 두려워하지 않는 MZ세대들의 가치관과 특성과 맞물려 1인가구, 인플루언서 등 처럼 나 자신을 아끼고, 나 자신을 위한 소비 활동에 대한 관심이 증폭돼 혼자서도 소비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미코노미 시대의 소비 트렌드

 

 제품의 질과 가격, 브랜드를 중시했던 기성 세대들과 달리 자신의 가치관과 스스로의 만족도가 구매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인 MZ세대의 소비 행태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못생김(Ugly)과 세련됨(Chic)의 합성어로 탄생한 신조어 '어글리 시크'는 획일화된 기준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새롭게 정의하고 '나' 다움을 긍정하는 소비트렌드로 자리 잡았으며, '선물은 남에게 주는 것'이라는 개념에서 '나에게 주는 선물'이라고 개념을 변화시킨 '셀프 기프팅' 또한 미코노미와 관련된 소비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의 만족감과 가치관에 부합하는지가 중요한 미코노미 시대에 기업들은 어떤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을까요?

 

# 기업들의 미코노미 마케팅

 

 1) 코카콜라

출처 - 코카콜라

 '코카콜라'는 일상 중 나를 지치게 만드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코카콜라 제로와 함께 굳이 말하지 않아도 머리부터 발끝까지 짜릿해지는 응원의 메세지를 담아보자는 취지로 #더할말ZERO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MZ세대에게 인기몰이 중인 가수 비비와 콜라보를 하고, 평범한 일상이 코카콜라 ZERO와 함께라면 짜릿하고 특별한 순간으로 변한다는 메세지를 담았습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알 수 있었던 건 제품이 눈에 띄고 성공하려면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에 스토리와 가치까지 담아야하는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2) 키엘

출처 - 키엘

 뉴욕 코스메틱 브랜드 '키엘'은 대표 향수인 오리지널 머스크 향수에 이니셜이나 메세지를 새기는 맞춤 각인 서비스를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단독 제공하였는데요. 각인 서비스를 통해 특별함, 소장가치는 물론 시간이 지날 수록 고유의 향과 어우러져 각기 다른 나만의 향으로 표현이 가능해 더욱 셀프 기프팅족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3) 무신사

출처 - 무신사

  무신사는 '셀럽도 다 무신사랑' 이라는 캠페인을 진행하였는데요. 배우 유아인, 정호현, 구교환 등 여러 연예인들과 크리에이터들이 #SELF #너만의 스타일로 등의 키워드를 활요해 남이 아닌 자신만의 취향이 중요하다는 메세지를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로 전달해주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캠페인 영상 공개후 해당 제품의 거래액은 전주 대비 41%가 증가했으며 일부 브랜드 제품은 거래액이 10배 이상 증가하며 큰 성과를 얻기도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미코노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MZ세대들은 '남이 아닌 나', '개인의 만족도 및 가치관' 등에 중점을 두고 있었으며 이에 따른 소비도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저는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제가 셀프 기프팅에 되게 주저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았고, 고생한 나를 위해서 한 번쯤은 선물을 주는 건 어떨까하고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고생한 자신을 위해 근사한 선물을 주시는 건 어떨까요?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출처]

 

https://www.k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2170

 

‘셀럽도 다 무신사랑’ 누적 조회수 1300만 회 - 한국섬유신문

온라인 패션 스토어 무신사가 지난 10월부터 전개한 ‘셀럽도 다 무신사랑’ 캠페인 영상은 누적 조회수 1300만 회를 기록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셀럽도 다 무신사랑 캠페인은 지난 10월 12일

www.ktnews.com

https://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569200

 

코카-콜라, 가수 비비와 함께 ‘#더할말제로’ 캠페인 진행 - 이코노믹리뷰

[이코노믹리뷰=이상훈 기자] 코카-콜라가 가수 비비와 함께 새로워진 코카-콜라 제로의 말이 필요 없는 짜릿함을 전하는 ‘#더할말제로(Zero)’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가수 비비는 독

www.econovill.com

https://blog.hi.co.kr/2595

 

MZ세대의 떠오르는 소비 트렌드, 미코노미

비대면 일상의 장기화로 사람들과의 만남이 줄고 그 대신,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나를 위한 가치 있는 소비에 관심이 많이지면서 "나 자신"과 관련된 소비 키워

blog.hi.co.kr

https://blog.yesform.com/entry/MZ%EC%84%B8%EB%8C%80%EB%A5%BC-%EA%B2%A8%EB%83%A5%ED%95%9C-%EB%AF%B8%EC%BD%94%EB%85%B8%EB%AF%B8-%EB%A7%88%EC%BC%80%ED%8C%85%EA%B3%BC-%EC%86%8C%EB%B9%84-%ED%8A%B8%EB%A0%8C%EB%93%9C

 

MZ세대를 겨냥한 미코노미 마케팅과 소비 트렌드

자유롭고 개성 넘치며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드러내고 사랑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MZ세대는 이러한 성향을 바탕으로 Love Your Self를 

blog.yesfor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