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3년 1학기 미디어플래닝 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경영학전공 21학번 이해진입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며 친구들과 한 잔.. 선후배와 한 잔..
역시 사람들과 어울리는 자리에는 술이 빠질 수 없죠~!
'요즘 색다르게 마실 술 없을까..?' 한다면 모두 주 ! 목 !
★각자의 취향에 맞게 MIX MIX 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달라지는 주류 트렌드를 쫓아 편의점 업계들은 제각각 신제품을 출시했는데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 빠르게 반응을 보이고 있는 기업들의 행보를 살펴보겠습니다!
1. 편의점 업계 RTD 상품 출시
믹솔로지(Mixlogy)가 주류계 트렌드로 인기를 끌면서 편의점 업계가
즉석음료(RTD, Ready to Drink) 형태의 상품을 연달아 출시했습니다.
기존 하이볼이 위스키. 탄산수 등을 특정 비율로 섞어 만드는
번거로움을 줄이며 균일한 맛을 캔으로 간편히 즐길 수 있는데요!
이처럼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주류 판매 채널로 자리매김하려
편의점 업계는 연달아 단독 RTD상품을 출시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2. 믹솔로지 트렌드
'믹솔로지'란 ‘섞다’라는 의미의 ‘Mix’와 ‘기술’을 의미하는 ‘Technology’가 결합한 신조어로,
최근 자신의 취향에 맞게 여러가지 종류의 술을 음료를 섞어
직접 만들어 마시며 즐긴다는 문화로 확장된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각양각색으로 자신만의 레시피로 즐기는 이들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우리도 나만의 레시피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3. 믹솔로지 인기 이유
고급 주류의 판매처가 편의점이나 마트 등으로 확장되며
접근성 확대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SNS가 활발해지며 여러 주종의 레시피가 공유되며 따라 만들기 또한 쉬워졌습니다.
또한 코로나 이후로 홈술족이 늘어나며
단순히 취하기 위해 많이 마시는 것이 아니라
본인만족을 위해 더 맛있고 좋은 주류를 마시겠다는 니즈가 높아졌는데요!
이는 술 자체를 즐기고, 고급 주류를 즐기는 ‘프리미엄화’라는 소비자 특징을 꼽을 수 있습니다.
4. 믹솔로지의 원형
그런데.. 믹솔로지는 예전부터 우리가 즐기기도 했던 것인데요.
바로 가장 흔한 믹솔로지의 원형은 ‘소맥’입니다!
우리는 소주와 맥주를 각자 취향대로 각양각색으로 누구나 즐겼습니다.
소주와 맥주의 매칭 종류에 따라 애칭이 붙는 등
‘카스처럼(카스+처음처럼)’, ’테슬라(테라+참이슬)’
이 소맥의 대명사로 자리잡았습니다.
네이밍이 소비자에게 매력 포인트인 것을 알게 된
소맥 시장은 치열한 작명 전쟁을 치르기도 했었습니다.
5. 위스키•탄산수 매출 상승
믹솔로지 트렌드를 즐기는 MZ세대의 소비가 늘며
지난 2022년 1∼10월 CU의 위스키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137%나 늘었다고 합니다.
이 뿐 아니라 믹솔로지를 즐기는 재료(탄산수, 토닉워터 등) 매출 또한 상승하고 있는데요!
믹솔로지 트렌드는 주류 업계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습니다.
6. 앞으로의 주류 트렌드에 대해
지난 해 특화맥주와 증류소주가 급부상하였는데
올해는 이에 더해 믹솔로지 트렌드가 더 열풍을 일으킬 것이라 봅니다.
더욱 세분화되는 취향 따라 원하는 맛, 원하는 알코올 도수 등으로
자신만의 술을 만드는 믹솔로지 트렌드는 더욱 발전하여
주류 트렌드는 이로 수렴할 것이라 감히 전망해봅니다.
여러분들도 각자의 주량을 지키면서 건강하고 즐거운 음주를 믹솔로지로 한 잔 즐기시는 건 어떠신가요?
마지막으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과 함께 마무리하겠습니다:)
참고문헌
- 엠포스 디지털 마케팅 그룹 2023.01.31 기사
https://www.mobiinside.co.kr/2023/01/31/mixology/
[엠포스 마케팅PICK] 요즘 핫한 주류 트렌드, 믹솔로지 - 모비인사이드 MOBIINSIDE
[엠포스 마케팅PICK] 요즘 핫한 주류 트렌드, 믹솔로지 - 트렌드 모비인사이드 MOBIINSIDE
www.mobiinside.co.kr
- 연합뉴스 오지은기자 2022.11.22 기사
https://www.yna.co.kr/view/AKR20221122036100003
CU, RTD 하이볼 출시…MZ트렌드 '믹솔로지' 공략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오지은 기자 = 편의점 CU는 RTD(Ready to Drink) 하이볼을 23일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www.yna.co.kr
- 파이낸셜뉴스 박지영기자 2023.02.03
https://www.fnnews.com/news/202302021516445024
"술은 섞어야 제맛".. AZ 아재는 소맥, MZ는 하이볼
[파이낸셜뉴스] 여러가지 종류의 술을 음료와 혼합해 마시는 '믹솔로지'가 주류업계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아재'들의 최고의 혼합주가 소맥(소주+맥주)이라면, MZ들의 최고의 혼합주는 하
www.f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