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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캠페인 Case Study

삼성의 위기탈출 프로젝트! Try Galaxy (plz)

안녕하세요 미디어전공 19학번 최치호입니다! 

 

시험기간에 다들 고생이 많으십니다

조금만 참고 공부에 집중하면 만족스러운 결과와 함께 행복한 일상으로 복귀할텐데

책상 한 켠에 의도적으로 멀리한 스마트폰에 자꾸 손이 가는 건 저 뿐만이 아니겠죠?ㅠㅜ

 

그래서 고생하시는 여러분들을 위해 잠깐의 일탈(?)시간을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유저 한정이라는 점...)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릴 일탈은

바로 삼성의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Try Galaxy'입니다

당신의 아이폰에서 '갤럭시를 체험'하세요

아주 잠깐 숫자 얘기 좀 하고 갈게요

스마트폰의 등장 초기부터 삼성과 애플은 시장에서 1,2위를 다퉈왔습니다

지난 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애플이 28.08%, 삼성이 27.96%로

애플이 근소한 우위를 가져갔는데요

출처 : Statcounter

 

하지만 6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모델, 즉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플래그쉽 모델의 시장 점유율에 있어서는

지난 해 아이폰이 75%, 갤럭시가 16%를 차지하며 아이폰이 압도적 우위에 있었습니다.

심지어 이는 21년에 비해 아이폰은 4% 증가한 수치인 반면 갤럭시는 1% 하락한 수치로 

플래그쉽 시장에서 명백한 삼성의 하락세를 뜻하는 지표였습니다.

출처 : Counterpoint

 

저가형 모델보다 플래그쉽에 투입되는 마케팅 비용이 훨씬 높은만큼

삼성 입장에서는 뭔가 새로운 시도가 필요했죠

 

그 새로운 시도가 바로 최근 4월 1일 삼성에서 공개한 캠페인, 'Try Galaxy'입니다.

 

사실 삼성이 해당 프로젝트를 처음 진행한 것은 아닙니다

최초에는 지난 해 10월 뉴질랜드 한정으로 공개했던 프로젝트로

당시에는 삼성의 신제품 공개행사인 '언팩'과도, 신제품의 출시일과도 시기적 연관성이 없어 큰 주목을 받지 못 했습니다.

 

 

이번엔 다를 겁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4월 6일에 있을 삼성의 언팩 행사를 앞둔 4월 1일에 공개를 한 점,

영어, 일본어, 불어, 독어, 베트남어, 아랍어, 바하사어, 중국어, 스웨덴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등의 14개 언어를 제공한 점을 보아

TRY GALAXY를 메인 마케팅 수단으로서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아이폰 유저의 일탈을 한 번 체험해볼까요?

상단 이미지의 QR을 통해 링크로 접속을 하여 안내에 따르면 

다음과 같이 어플이 설치됩니다

설치된 어플을 통해서는 아이폰에서는 누릴 수 없는 갤럭시의 기능들을 체험할 수 있는데요

우선 어플을 실행하면 아이폰의 화면에 갤럭시의 UI와 UX가 등장합니다

화면에 등장하는 어플들은 단순 이미지가 아니라 실제로 사용 가능한 어플들입니다

아이폰에는 없는 기능을 활용하는 모습을 몇가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갤럭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테마 적용이 가능합니다

취향대로 커스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갤럭시의 휴대폰에서만 가능했던 사물 지우기입니다

아이폰에서는 포토샵 기능이 있는 어플을 설치하여 실행 가능하지만

갤럭시에는 기본 기능으로서 탑재돼있는 모습입니다

(아이폰에는 없는) 뛰어난 야간 촬영 자동 보정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애플에서는 아직 출시하지 못한 폴더블 폰의 기능 또한 체험할 수도 있습니다

 

잠깐의 갤럭시로의 일탈, 즐거우셨나요?

이와 같이 'Try Galaxy'는 평소 아이폰 유저들이 궁금해 할만한 기능들을 

삼성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체험할 수 있게 했다는 점에서

시도 자체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삼성은 여기서 끝내지 않고 언팩 행사 이후인 지난 4월 13일,

아이폰 유저들이 갤럭시로 기기 변경을 할 시에 가장 걱정하는 데이터 이전 문제에 있어

이전 과정에서 어떠한 손실도 없으며

과정도 간단하다는 사실을 다룬 영상도 유튜브 공식 계정에 업로드했습니다

10일만에 1100만 조회수를 달성할정도로 재미있게 풀어낸 영상이니

해당 영상 또한 시청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91pDaubXd5E&t=242s

아이폰 -> 갤럭시, 괜찮을까?

삼성과 애플의 마케팅 수 싸움은 매년 이슈가 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2023년의 삼성의 갤럭시 브랜드 마케팅은

그 구성에 있어서 만큼은 역대급으로 칼을 갈고 나왔다는 느낌을 줍니다

 

신제품을 선보이는 삼성전자 연 최대의 행사 언팩에 앞서

아이폰 유저들에게 갤럭시의 기능을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어 호기심을 자극했고

 

언팩행사로 '새로운 갤럭시'에 대한 기대감을 품게 했으며

 

정말 갤럭시로 넘어가려는 유저들을 위해

그 과정을 재치있게 영상 컨텐츠로서 풀어내어 큰 관심을 끌면서

'기. 승. 전.'의 단계까지는 완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삼성의 이번 디지털 마케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과연 삼성이 제시한 Try Galaxy

단지 Try에서 끝이 날지

아니면 유의미한 '결'을 낳을지는 

조금 시간이 지나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출처

https://v.daum.net/v/20230405133632861

 

'트라이 갤럭시'…'애플텃밭' 日 노리는 갤럭시S23

삼성전자가 최신형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3시리즈'를 앞세워 일본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확보에 나선다. 이를 위해 일본 현지에 체험존을 일본 주요 도시에 꾸리고 아이폰 이용자들을 끌

v.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