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소비자 트렌드

쿠팡플레이, 아직도 안 보는 거 아니지?

안녕하세요 여러분!!

전 광고홍보학전공 20195074 이수범이라고 합니다~

출처: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5476757&memberNo=32041604

~

 

제가 오늘 쓸 포스팅은!!
바로바로!!!!

쿠!팡!플!레!이! 입니다!!!와!!!!

어때요 궁금하시죠!! 막 읽고 싶으시죠!!!??!?!
ㅎㅎㅎㅎㅎ아니어도 그렇다 해주세요ㅠ

 

그렇다면, 바로 들어가 볼게요!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자 드가자 움짤"

자~ 드가좡~~~~!!


1. 쿠팡플레이의 출범

출처: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11809221151023

쿠팡플레이는 2020년 12월 24일에 출범했습니다.

 

2016년 1월에 넷플릭스가 한국에 진출하며
국내 OTT시장이 시작된 거를 생각하면,
상당히 뒤늦은 출범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미 OTT 시장에는 괴물 넷플릭스 말고도

출처: https://www.itbiz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1567

티빙, 왓챠, 웨이브, 디즈니+ 등 쟁쟁한 어플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어서,

쿠팡플레이가 설 자리는 없어 보였습니다.

 

출처: 피식대학

그러나!!! BUT!!!!!! HOWEVER!!!!!!!!!
쿠팡플레이는 이겨냈습니다.(비장)


2. 쿠팡플레이의 성장

 

쿠팡플레이는 로켓와우 회원에게 무료,

즉 사실상 월 2900원이라는 파격적인 구독료와

SNL과 같은 쿠플 단독 컨텐츠들을 앞세우며 유저 수를 늘려갔습니다.

 

출처: https://www.ajunews.com/view/20220222090214352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11809221151023

그 결과, 쿠팡플레이는
1
년 사이에 이용자 수가 68만 명에서 355만 명으로 증가한
무려 418%의 상승률을 보여줬습니다.

출처: https://www.asiatime.co.kr/article/20220112500070#_mobwcvr

거기에다, OTT시장 점유율까지 단숨에 4위로 올라섭니다.
시장 출범 1년 만에 정말 대단하죠?!

출처: https://namu.wiki/w/%EC%98%AC%E3%85%8B

 

또한 쿠팡플레이는 이 상승세에서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쿠팡플레이만의 장점을 개발하며 발전했습니다.

출처: http://ottnews.kr/View.aspx?No=2451608 / https://www.youtube.com/@CoupangPlay / https://m.blog.naver.com/jkdkslwbfjq/222621933741
출처: https://www.techm.kr/news/articleView.html?idxno=99462

쿠플은 '쿠팡 플레이 오리지널 컨텐츠'
스포츠 이벤트인 '쿠팡플레이 시리즈'를 계속해서 생산하며

유저들을 꾸준히 확보해 나갔고,

 

그렇게 출범 2년 차인 2022년에도

111%라는 괴물 같은 수치와 함께

업계 유일 세 자릿수 성장률을 달성합니다.

 


3. 쿠팡플레이 시대의 시작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3/08/02/FR7JYKKDJBDQJCD7S6EXCOI42A/

쿠팡플레이는 2023년을 기점으로
웨이브를 제치며 OTT 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합니다.

 

쿠팡플레이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출처: https://siri.or.kr/2023/04/%EC%BF%A0%ED%8C%A1%ED%94%8C%EB%A0%88%EC%9D%B4%EC%9D%98-%EC%BF%A0%ED%94%8C%ED%94%BD-%EC%8A%A4%ED%8F%AC%EC%B8%A0-%EC%A4%91%EA%B3%84%EC%97%90-%EC%83%88%EB%A1%9C%EC%9A%B4-%EB%B0%94/ / https://www.ezy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120106 / https://m.mk.co.kr/amp/10845479

독점 스포츠 중계권들을 확보해 다양한 스포츠 팬 들을 유입시킵니다.

이 스포츠 중계권은
쿠팡플레이의 장점인 저렴한 구독료(4900원)와 함께
쿠팡플레이만의 필살기가 됩니다.

 

그. 리. 고.

대망의 2023년 여름.

출처: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5025
출처: https://it.chosun.com/news/articleView.html?idxno=2023080402767

"미친 섭외력"

이 문장 단 하나로 설명할 수 있는 쿠플시리즈가 나옵니다.

 

현재 유럽에서 최고로 핫한 축구팀들과의 경기를 확보하며,
쿠팡 플레이는 그 누구도 따라 할 수 없는 초대박 컨텐츠를 만들게 됩니다.

 

그 결과, 쿠팡플레이는

2023년 올해 9월을 기준으로

출처: https://news.nate.com/view/20230912n32142 / https://www.mk.co.kr/news/it/10845479

국내 OTT 어플 최초로 이용자수 600만을 돌파(활성 사용자수는 531만)하며

시장 점유율 2!!!위!!!!!!!!!!!!!!

를 달성하게 됩니다아악!!!!!!!!!!!!!!!!!!

출처: https://namu.wiki/w/%EC%9C%84%EB%8C%80%ED%95%9C%20%EA%B0%9C%EC%B8%A0%EB%B9%84%282013%29

OTT업계 꼴찌로 출발해서 3년 만에 시장 2위가 되었습니다..!

기특하고 대단하고 멋있고.. 쿠플 너 하고 싶은 거 다 해........

여러분 쿠팡플레이하세요 얼릉!!!!


4. 글을 마치며

 

이렇게 막내에서 2위가 되기까지,

쿠팡플레이의 성장 일지를 써봤습니다.

 

사실 제가 쿠팡플레이를 이번 포스팅에 선정한 이유가 있는데용.....

사실 전.....

출처: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5025

이걸 보러 가서....

 

출처: 쿠팡플레이

두 번이나 중계에 잡혔습니다... 영광스럽게도...
거기에 최애 선수 싸인까지 받아서..

평생을 쿠플에 충성하기로 다짐했습니다

 

그래서 쿠플을 꼭 포스팅하고 싶었습니다..
혹시나 아직까지도 쿠플을 이용하시지 않는 분이 계신다면.........

꼭 가입해 주세요~~~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출처

https://brunch.co.kr/@ntvx/9

https://www.mk.co.kr/news/it/10845479

https://news.nate.com/view/20230912n32142

https://www.ajunews.com/view/20230914144748100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3013114003439588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3/08/02/FR7JYKKDJBDQJCD7S6EXCOI42A/

https://www.ajunews.com/view/20220222090214352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11809221151023 

https://www.etnews.com/20210325000122

https://www.itbiz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1567 

https://www.asiatime.co.kr/article/20220112500070#_mobwcvr

https://www.economidaily.com/view/20230913154711415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5025 

https://it.chosun.com/news/articleView.html?idxno=2023080402767 

 

그리고

쿠팡플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