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Social Media)

인스타그램 200% 활용하기

1:1 정사각형 프레임

 

이 정사각형을 보면,

여러분들은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 -감성, 부메랑, -스타그램 "

 

바로

 

인스타그램입니다!

 

저는 오늘 인스타그램만의 개성을 갖는 들을 활용한 콘텐츠, 게시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인스타그램은 사진과 동영상 중심으로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 공유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일상의 소중한 순간을 24시간 동안 업로드할 수 있는 스토리,

인플루언서 혹은 친구, 브랜드에게 개인적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다이렉트 메시지,

그 외 사진과 동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는 개인 피드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특히 전 세계는 현재 인스타그램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따르면,

매월 활발하게 활동하는 전 세계의 인스타그램 계정은 20188월 기준 10억개 이상이며,

매일 인스타그램의 스토리를 사용하는 계정은 20191월 기준 5억개 이상입니다.

 

인구수 세계 3위에 해당하는 미국의 인구가 약 3억명인 것과 비교하면 (2020 통계청, UN, 대만통계청 기준)

아주 많은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 역시 2014 0.4%로 출발한 인스타그램의 이용률은 2019년 기준 19.3%,

5년사이에 이용률이 약 18.9% 증가했습니다.

이는 유튜브를 제외한 소셜 미디어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나타냅니다(전효진, 2020). 

 

출처: 오픈서베이 (2019)

오픈 서베이(2019)에 따르면, 유튜브까지 합한 소셜 미디어의 이용률은

2018년 대비 2019년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각각 66.2%, 40.2% 증가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의 사용자들은 주로 모바일을 통해 인스타그램에 접근합니다.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2017)에 따르면, 우리나라 만 3세 이상 인구 중 모바일 인터넷이용자의 비율은 88.5%이다.

모바일 기기 중 가장 높은 사용률을 보인 스마트폰의 인터넷 이용률은 94.1%로 조사 되었으며,

6세 이상의 이용자 87.8%가 스마트 폰으로 채팅, SNS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주로 이 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NS 이용시간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안지은, 우도현, 성현아, 배성민, 2020) " 

 

 한국인이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을 상당 수 이용하고

그 중에서도 특히, SNS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주로 이용하는 경향을 갖고있기 때문입니다.

 

-

 

위 자료 뿐만 아니라 스토리 기능, 게시글 업로드 방식에 있어서도 인

스타그램이 모바일을 중심으로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행복한 순간을 바로 찍어 업로드 하는 스토리가 인스타그램의 큰 특징이기 때문입니다.

  

1:1 정사각형 프레임

앞서 보여드렸던 정사각형 프레임!

이는 2015년까지 인스타그램이 고수하던 업로드 프레임입니다.

하지만 20158월 말의 업데이트로 정사각형 프레임 제약이 사라졌습니다.

 

따라서 1:1 프레임 외에도 4:5, 1.91:1, 3:2의 규격 (가로 세로 전환 가능)으로 게시글을 업로드 할 수 있으며,

 

1.91:1 프레임
3:2 프레임
4:5 프레임

9:16 규격으로 스토리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19:6

-

 

모바일 이용자가 많다는 점과, 다양한 업로드 프레임 규격이 변화했다는 인스타그램에 따라

다양한 브랜드 및 개인의 콘텐츠 업로딩 방식 차원에서 흥미로운 활용 방식을 엿볼 수 있습니다.

 

크게 3가지의 활용이 두드러집니다.

 

1. 시선을 사로잡는 틀의 파괴

2. 정사각현 프레임의 적극 활용

3. 실제를 보는 듯한 현실감

 

먼저, 1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시선을 사로잡는 틀의 파괴

 

출처: 넷플릭스 코리아 인스타그램

 

이 사진을 보면 일반 피드와 다른 점이 느껴지시나요?

보통의 피드와 똑같아 보입니다.

 

출처: 넷플릭스 코리아 인스타그램

하지만 사실 이 게시글은 피드 속 게시글들이 아닌, 하나의 게시글입니다.

 

 4:5 규격을 적극 활용하여 1.91:1 규격의 게시글이 2개인 것처럼 눈속임을 하고,

마치 사용자의 모바일 화면이 깨지는 듯한 임팩트를 준 방식입니다!

 

출처: tvN Joy 인스타그램

또한 이 게시글 또한 1.91:1 규격 게시글이 2개인 듯한 눈속임을 준 뒤,

각 게시물의 영역을 침범하는 재밌는 콘텐츠를 구성했습니다.

 

 

출처: tvN Joy 인스타그램

위 사진은 PC버전 인스타그램으로 본 것인데요, 스마트폰 버전에 비해 사용자의 눈을 속이기 어려워졌습니다.

 

이 콘텐츠는 세로형 슬라이드 형식의 피드 형식을 제공하는 모바일에서만 효과적으로 구현가능 한 것이지요.

 

 

2. 정사각형 프레임의 적극 활용

 

게시글을 업로드할 수 있는 규격은 다양하지만, 한 계정의 피드에 접속했을 때는 정사각형 썸네일을 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만의 고유한 특징이기도 하죠.

이러한 정사각형 프레임을 통해 피드를 재미있게 꾸밀 수도 있습니다.

 

출처: 스킨푸드 인스타그램

스킨푸드는 신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작은 정사각형 프레임 하나하나를 마치 퍼즐조각을 맞추듯이 모아, 하나의 큰 이미지를 구현했습니다.

 

이는 개인과 브랜드 모두에게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있는 방법입니다.

둘러보기 피드가 아닌 계정 피드에 유입된 사람들에게 거대한 이미지를 제공함으로써

강렬하고 한눈에 들어오는 인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시글이 하나씩 새롭게 업로드 될수록 이 거대한 이미지의 퍼즐 조각은 하나씩 뒤로 밀리니,

유의해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3. 실제를 보는 듯한 현실감

 

마지막으로는 9:16 전용 소재를 사용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활용한 콘텐츠입니다.

 

스토리의 화면은 모바일에서 구현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에서의 가장 큰 광고 게재면으로 꼽힙니다.

 

특히나 최근 아이폰, 갤럭시 등 스마트폰의 전면부 전체가 디스플레이 화면으로 생산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한 화면을 채우는 스토리는 거대한 크기와 색감을 통해

사용자에게 그들의 비주얼로 임팩트를 줄 수 있을것입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100% 사용하게 되면서 현실감은 더불어 느껴지기도 하지요.

출처: 인스타그램

특히 정관장 아이패스는 모델이 사용자를 마주보며 말을 거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사용자와 콘텐츠가 1:1로 대화하는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

 

이렇게 인스타그램의 특성, 사용자의 특성, 그리고 이 둘의 특성을 활용한 콘텐츠들을 소개해보았습니다.

 

제가 소개한 브랜드는 주어진 환경에 안주하지 않고,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사 브랜드를 광고했습니다.

 시각적 자극을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임팩트를 주었던 것이죠! 

 

3가지 활용사례를 보고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의 기발한 아이디어에 강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인스타그램의 형식을 활용한 더욱 많은 크리에이티브한 콘텐츠가 생산될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여러분들이 보았던 소셜미디어의 프레임을 적극 활용한 콘텐츠가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 인스타그램 홈페이지. (2020.11.17). https://about.instagram.com/
- 네이버 검색결과. (2020.11.17). 미국인구.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nexearch&query=%EB%AF%B8%EA%B5%AD%EC%9D%B8%EA%B5%AC&oquery=%EC%95%84%EC%9D%B4%ED%8C%A8%EC%8A%A4+%EC%9D%B4%EC%98%81%EC%A7%80&tqi=UJeFmsprvOsssKcnjTNssssstno-268120
- 오픈서베이. (2019). 소셜미디어 이용 행태
- 안지은, 우도현, 성현아, 배성만. (2020.01.31). SNS 이용동기와 자기조절이 대학생의 SNS 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제31권 1호(2020)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pp. 227-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