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소비자 트렌드

11월부터 크리스마스 설레임 가득! '얼리크리스마스 마케팅'

 

안녕하세요. 산림환경시스템학과에 재학중인 22학번 이현정입니다.

 

12월은 1년에 한번 뿐인 크리스마스가 있는 달이죠! 🎄 🎅

크리스마스는 전세계인들이 기다리는 특별한 공휴일인 만큼 마케팅 요소로도 빠질 수 없겠죠?

이와 관련해서 많은 기업들이 고객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11월~12월 초부터 일찍이 크리스마스를 맞이하는

이른바 '얼리 (Early) 크리스마스' 마케팅에 나서고 있습니다. 👏 👏 👏

 

이와 관련해서 오늘 제가 포스팅할 주제는 기업들의 '얼리 크리스마스' 마케팅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특별한 홀리데이 패키지나, 윈터 시즌메뉴를 선보이거나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코카콜라 홈페이지

 

산타클로스 하면 자연스럽게 떠올리는 빨간 옷을 입고 흰 수염을 기른 산타 할아버지의 이미지!

코카콜라 광고를 통해 처음 만들어졌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셨나요?

 

이렇게 크리스마스에 진심인 코카-콜라에서는 매년마다 크리스마스 에디션을 내는 걸로 유명한데요!

 

올해에도 코카콜라는 10월에  ‘2023 크리스마스 스페셜 패키지’ 2종과 트리 오너먼트를 발표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이벤트 또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식품에서도 '얼리 크리스마스' 마케팅 붐이 일고 있습니다!

 

먼저, 동서식품은 겨울을 상징하는 눈꽃 모양의 겨울 한정판 ‘리츠 크래커 스노우’를 선보였으며  

오뚜기는 겨울 시즌을 맞아 '진비빔면 윈터에디션'을 한정판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커피 전문점에서도 홀리데이 메뉴를 속속 선보이고 있습니다!

파스쿠찌 ‘2023 크리스마스 시즌 음료’ 3종으로 ‘Winter FOR-REST(한템포 쉬어가는 따뜻한 크리스마스)’ 콘셉트로

베르가못 오렌지 비앙코 골든 라떼, 체리 윈터 드림 티 ,라즈베리 윈터 핫초콜릿 등 3종의 음료를 선보였습니다.

할리스 ‘홀리데이 시즌 메뉴’로  홀리데이 돌체 라떼, 윈터 제주 레몬 애플티, 우리 고구마 라떼 3종을 준비했구요.

드롭탑은 글로벌 티 브랜드 ‘스티븐 스미스 티’와 손잡고 연말 시즌에만 만나볼 수 있는 프리미엄 티 베리에이션 음료를 출시했습니다.
로얄 클래식 밀크티와 망고 히비스커스티 2종으로, ‘망고 히비스커스티’는 히비스커스의 붉은 컬러에 상큼한 오렌지색을 더해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더 했습니다.

 

출처: 아성다이소, 크리스마스 기획전…신세계百, ‘신백멤버스 쿠폰 위크’ 진행 [유통오늘] - 시사오늘(시사ON) (sisaon.co.kr)


아성다이소 에서는 '하늘에서 쏟아지는 산타의 선물' 이라는 콘셉트로 각종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용품을 선보였다고 합니다.

 

트리트리 꾸미기 용품, 크리스마스 파티연말 파티를 즐길 수 있도록

크리스마스 머리띠파티용품도 기획했다고 하는데요~

 

다이소 용품을 활용하여 크리스마스를 준비한 인증샷을 남기면 경품을 주는 작은 이벤트도 있다고 하니

가성비 넘치는 크리스마스를 준비하실 분은 다이소로 달려가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출처: 세븐일레븐

 

프랜차이즈 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는 요즘 MZ세대들이 좋아하는 산리오캐릭터즈디자인 미니케이크6900원의 가격으로 특별 상품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세븐일레븐 크리스마스 시즌상품 출시를 기념해 12월 한 달간 특별한 프로모션도 준비하였습니다. 시즌상품 중 케이크 및 디저트류를 우리카드로 구매시 30% 현장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시즌상품 구매 후 세븐앱에 적립하면

세븐일레븐 모바일 상품권 5천원권을 증정한다고 합니다.

 

메종 글래드 제주, 글래드 강남 코엑스센터, 글래드 여의도, 글래드 마포 크리스마스 트리와 포토존 출처 :  데일리팝(http://www.dailypop.kr)

 

이처럼 식품, 카페, 용품점, 편의점 뿐만 아니라

호텔·리조트 업계에서도 '얼리 크리스마스' 마케팅을 분주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글래드 호텔은 일찍이 크리스마스 감성을 담은 포토존을 선보였습니다!

신세계백화점/ 더현대서울/롯데백화점 출처: https://naver.me/xrcjpn3S

 

마지막으로 백화점미디어파사드 마케팅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백화점 3사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 또한 11월부터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연말 장식에 일제히 불을 켜며 방문객 유치 경쟁에 돌입했습니다.


 

이렇게 모두 12월 25일! 단 하루뿐인 크리스마스를 위해 마케팅 접전을 펼치고 있는데요.😲

 

업계들이 '얼리 크리스마스' 마케팅에 열심인 이유를 나름대로 분석해보았습니다.

  1. 이태원 참사로 인해 할로윈이 였던 10월달에 마케팅 활동 자체가 어려웠던 점
  2. 코로나가 지나가고 엔데믹 이후 맞이하는 크리스마스인 만큼 소비자를 잡기위한 적기라는 판단

 

여러분은 올해 크리스마스에는 어디를 가고 어떤 음식을 먹으며 어떤 분위기 속에 즐길 생각이신가요? 

 

'얼리 크리스마스' 마케팅을 보고 소비 침체의 역설 같다며 부정적인 시선도 있었는데요.

 

남들에게는 이를 수 있지만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유독 좋아하는

저는 '얼리 크리스마스' 마케팅을 통해  미리 크리스마스의 설레임을 즐겨보려 합니다. 🥰💖

 

참고자료

[마켓트렌드]유통가, '얼리 크리스마스' 마케팅 확대 - 전자신문 (etnews.com)

유통부터 호텔까지 ‘얼리 크리스마스’로 들썩들썩 - 데일리팝 (dailypop.kr)

뜨거운 ‘얼리 크리스마스’ (chosun.com)

아성다이소, '크리스마스 기획전' 350여개 상품 선보여 | 연합뉴스 (yna.co.kr) 세븐일레븐, 한정판 크리스마스 케이크 출시 - 신아일보 (shinailbo.co.kr)

3분기 주춤한 백화점 3사, 크리스마스 장식 ‘턴온’... 분위기 반전 노린다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뜨거운 ‘얼리 크리스마스’ (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