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수강하고 있는 러시아•유라시아학과 20220589 임지윤 이라고 합니다!
여러분!! 여러분은 커스텀(custom)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요즘 MZ라면 커스텀에 대해 한번쯤은 관심 가져보셨을 텐데요
다른 사람들과 차별점을 두면서도 나의 개성을 살린 나만의 아이템들을 만들 수 있게 하는 '커스텀 마케팅' 이 요즘 화제가 되고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폰꾸 (폰 꾸미기), 다꾸(다이어리 꾸미기), 헤꾸(헤드폰 꾸미기) 등 여러 커스텀 문화들이 MZ 세대를 매료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마케팅 영역 에서도 이러한 '커스텀'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취미에서 확장되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마케팅으로서 여러 영역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첫번째로 소개해 드릴 커스텀 마케팅 사례는
[현대카드] 자사 앱 입니다!
1. 앱 이용자가 직접 커스텀 할 수 있는 푸시 알람
현재 은행과 카드사는 Z세대 고객층을 유치하기 위한 뜨거운 경쟁을 하고 있는데요 특히 모바일 사용에 익숙한 Z세대의 특성을 이용하여 자사 앱의 기능을 강화하고 있는 곳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신한 쏠(SOL)'은 앱 내에 한정판으로 신발 판매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인 '쏠스니커즈'를 오픈하여 2주만에 8만명의 사람이 앱을 찾게 만들었습니다.
이처럼 은행과 카드사들의 앱 기능 강화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현대카드 자사앱의 '소비 절약 알림'이 Z세대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인스타그램와 트위터등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며 인기를 끌었습니다. '소비 절약 알림'을 이용하는 모습을 SNS에 인증함으로써 인기를 얻고있는 것입니다.
그럼 도대체 이 '소비 절약 알림'이 무엇일까요?
이는 현대카드 자사앱을 이용하는 사람이면 누구든 '직접' 푸시 알람을 커스텀 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소비 절약 알림'은 사용자가 정해둔 총이용 금액 또는 1회 이용 금액의 상한선이 초과될 경우 잔소리를 해주는 일종의 푸시 알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더 자세히 설명해보자면 만약에 앱 사용자가 정해둔 총 이용금액이 30만원이었다고 할때, 이용자가 30만원 이상을 소비하면 자신에게 아래 사진과 같은 푸시알림이 떠 자신의 소비를 다시 한번 되돌아 볼 수 있는 서비스 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개인형 맞춤형 알람' 으로써 사용자가 알람 메세지에 들어갈 문구나 이미지를 직접 커스텀 할 수 있게 하여 타 은행 앱의 딱딱하고 정형적인 틀을 틀피한 개성있는 앱 이용을 가능하게 하였고 이와 같은 특징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DIY 가계부 서비스
이 뿐만이 아니라 현대카드는 자사앱에 '소비 캘린더' 서비스를 구축해 놓았습니다! 이는 요즘 '짠테크'에 관심을 갖거나 '무지출 챌린지'와 같은 트렌드들이 Z세대 사이에 퍼지면서 더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이 가계부 서비스의 흥미로운 점은 자신이 쓴 돈의 사용처를 '직접' 카테고리화 하여 분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자신이 쓴 돈의 사용처를 직접 분류하고 한번에 모아 소비 패턴을 파악할 수 있는 현대카드의 가계부 서비스 또한 Z세대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두번째 사례는
김밥 프렌차이즈 '김가네'의 '팝업스토어' 입니다.
작년 11월, 즉석김밥 전문 프랜차이즈 ‘김가네’의 경우 개인의 취향에 따라 김밥과 보울을 만들어주는 팝업스토어를 열었습니다. 슈퍼에서 장을 보듯 다양한 육류와 채소 모양의 인형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장바구니에 골라 담아 전달하면 그것에 맞춰 커스터마이징한 음식을 먹어볼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였는데요, 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재료를 직접 골라 맛볼 수 있다는 점에서 행사 참여자들에게 만족감을 주었고 전에는 볼 수 없었던 신박한 컨셉을 이유로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해당 팝업 스토어 이후 직접 김밥을 커스텀 하여 먹어볼 수 있다는 신박함이 여러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면서 '김가네'라는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확실히 인식시킨 바 있습니다.
세번째 사례는
삼성의 갤럭시 'Z 플립3' 입니다!
다들 갤럭시 Z플립을 한번쯤 보셨을겁니다! 이미 사용중인 분들도 적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Z플립이 사실은 삼성의 커스텀 마케팅이 포함되어 있는 제품이라는것을 다들 알고 계셨을까요?
갤럭시 Z플립3의 디자인은 아이폰을 쓰던 MZ세대와 여성사용자들의 유입을 이끌어냈는데요, 이러한 현상의 큰 이유 중 하나가 '폰꾸' 트렌드 입니다. 이에 삼성은 해당 트렌드를 발판 삼아 노티드, 젝시미스 등 MZ 세대의 선호도가 높은 약 40개의 브랜드와 함께 기획한 콜라보 악세사리를 선보이며 폰꾸 트렌드에 탑승한 바 있습니다. 각자 자신만의 개성있는 핸드폰을 가지고 싶고 자랑하고 싶은 MZ세대들에게 폰꾸미기에 최적화된 삼성의 Z플립3는 엄청난 매력으로 다가왔을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전면 디스플레이용 '움짤' 이나 내부를 피처폰처럼 보이게 하는 '레트로 배경화면' 등을 제작하면서 Z플립3를 커스텀 트렌의 중심으로 만든바 있습니다. 이는 MZ 세대와 여성들의 흥미를 충분히 유도할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기록하며 큰 성공을 거두는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지금까지 MZ 세대들의 이목을 사로잡은 '커스텀 마케팅'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커스텀 마케팅 사례들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을까요?
MZ 세대는 남들과 비슷한, 단순한 평범함을 꺼려합니다. 이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추구하며, 그들의 세계를 통해 그들만의 고유한 삶의 방식을 표현하고자 합니다. 디지털 세상에서 자란 MZ 세대는 트렌드에 민감하며, 색다른 아이덴티티를 찾아갑니다. 이로 인해 향후 소비 시장에서도 MZ세대의 특성이 많은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제가 설명한 '커스텀 트렌드'는 MZ세대의 특징 중 '하나' 일 뿐 이를 제외하고도 아주 많은 특징들을 MZ세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빠르게 변화를 추구하는 MZ세대의 특징을 바로바로 파악하여 그에 맞는 마케팅 방법을 찾는 것이 앞으로의 마케터들에게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유익한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자료>
https://www.discovery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1034735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26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