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4년 1학기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수강하고 있는 광고홍보학부 21학번 홍민기 라고 합니다!
요즘 날씨가 매우 덥죠??
이런 날씨엔 청바지에 흰티가 생각이 나는 계절인데요
우리가 즐겨입는 청바지!
이 청바지는 사실 워크웨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우리에게 익숙한 청바지!
그 시작을 함께한 워크웨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워크 웨어란?
워크 웨어(WorkWear)는 일할 때 입는 옷을 뜻하는데,
현재는 아메리칸 캐주얼 패션의 주요 영역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워크 웨어는 청자켓, 청바지, 카고바지, 조끼(베스트), 부츠 등 다양한 의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미국의 광부나 노동자들이 입던 스타일의 의류를 기초로 했으며, 1975년 파리 프레타포르테 컬렉션에서는 하나의 패션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워크 웨어는 내구성과 실용성을 강조한 작업복으로 시작했지만, 서브 컬처와 결합되면서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힙합 문화와 서브컬처를 통해 들어온 워크 웨어가 2010년대부터 아메카지 스타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워크 웨어의 특징
워크 웨어는 노동자들이 입는 것을 감안하여 견고한 원단을 사용하여 찢어지지 않도록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데님 또한, 잘 찢어지지 않는 제질을 이용하여 작업복인 청바지를 만들게 된 경우 입니다.
또한, 자켓이나 바지에는 물건 수납을 위한 포캣 디테일이 들어간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활동성을 위해 단추와 통이 넓게 디자인 되어있습니다.
워크 웨어 vs 아메카지
비슷한 느낌이 나는 아메카지와 워크 웨어는 사실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아메카지는 일본만의 개성으로 아메리칸 캐주얼을 재탄생시킨 것입니다.
여기서 아메리칸 캐주얼은 세계 2차 대전이 끝난 뒤 실용성을 중시하는
미국에서 워크 웨어, 서퍼웨어, 아웃도어, 밀리터리 등을 형식 없이 섞어 입은 것을 뜻합니다.
아메카지 스타일은 조금더 둥글둥글한 느낌이 강하다면 워크 웨어는 직선적이고 거칠고 무거운 느낌의 스타일입니다.
2024 올해 패션 트랜드 '워크 웨어'
24 FW 파리 남성복 패션위크, 루이뷔통은 워크 웨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명품 브랜드인 루이뷔통은 워크웨어 브랜드인 팀버랜드와 협업하며 화제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루이뷔통을 제외한 미우미우, 발렌티노 등 여러 명품 브랜드에서도 워크 웨어를 재해석하며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시즌 오래 입을 수 있고 실용적인 워크 웨어를 시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24년 패션 트랜드 중 하나인 워크웨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3022213450003362
https://brunch.co.kr/@c1603f6ab230485/28
https://www.youtube.com/watch?v=renTk_sOo2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