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민대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강생 고병현입니다!
오늘은 제가 잠시 다녔던 회사에서 실제로 교육을 진행했었던 마케팅 기법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왔습니다!!
바로..... 그로스 해킹이라는 건데요!
당시 회사의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교육이었는데, 실무를 진행하는 회사에서 진행되었던 교육인 만큼
미래 광고인이 되기 위해 준비하고있는 저희들도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준비해보았습니다!!ㅎㅎ
그러면 지금부터 그로스 해킹에 대해 알아볼까요??!!
위 사진의 주인공이 바로 그로스 해킹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만든
'션 앨리스' 입니다!
그는 실리콘벨리에서 마케터로 활동하며 여러 회사를 1조원 이상의 회사로 키워냈는데,
특히 드롭박스의 마케팅을 담당하며, 사용자 수를 14개월 만에 10만명에서 400만명까지
3900%나 성장시킨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가 이렇게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던 방법이 바로 그로스 해킹이었다고 하네요!
그로스 해킹
(Growth Hacking)
이는 성장을 뜻하는 Growth와 유의미한 정보를 빼오다는 뜻의 Hacking의 합성어입니다!
그로스 해킹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정립되지 않았지만 한 기사에서는
'고객의 반응에 따라 제품 및 서비스를 수정해 제품과 시장의 궁합을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고 표현했네요!
여기에서 고객의 반응은 정량 데이터와 정성 데이터를 통해 측정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로스 해킹의 창시자, 션 엘리스는 그로스 해킹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션 엘리스의 저서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해킹'에서 그는 그로스 해킹에 대해
"기존의 마케팅 프로세스와는 다르게,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하고,
고객을 끌어모으고 더 자주 이용하게 만들어 수익을 창출하는 모든 과정을 ‘실험’에 기반하여
가장 진화된 방식으로 ‘빠르게’ 진행하는 프로세스와 철학"
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바로 실험입니다!
실험을 기반으로 도출된 데이터들을 지표로 삼아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여기에서 얻어진 인사이트를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하는 단계를 끊임없이 반복을 합니다.
즉, 실험을 통해 데이터로 구성된 근거를 얻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그로스 해킹의 실험 기법에는 A/B테스트가 있습니다!
실험해보려는 특정 요소를 제외하면 모든 것이 동일한 두개의 선택지 중에서,
소비자의 만족도가 더 높은 선택지에 적용된 요소를 최적화하는 것이
바로 A/B테스트입니다!
위의 사진은 마지막 부분에 위치한 버튼의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
어떤 디자인을 사용해야할지에 관한 실험을 진행한 것 같네요!ㅎㅎ
그로스해킹은 처음에 인터넷 기반의 스타트업들에게 각광받는 방법이었습니다!
온라인 기반의 기업들이 실체가 있는 제품에 비해
훨씬 쉽고 빠르고 저렴하게 피드백을 제품에 적용할 수 있고,
스타트업의 경우 다양한 실험을 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었죠!
뿐만 아니라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에
위험요소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도 또 다른 이유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마케팅 업계 전반에서 회사 매출 증대를 위한 방법들 중 한가지로 고려하고
이를 도입하는 추세라고 하네요!
🤗🤗🤗
그로스 해킹 실현을 위한 4단계
지금부턴 실제 출간되어 있는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그로스 해킹을 실현하기 위한 4가지 단계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제품 시장 궁합(Product Market Fit)
제품 시장 궁합이란
제품과 소비자 사이에서 완벽환 조화 상태를 만드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최소한의 핵심적인 상품 컨셉이 충족되면 신상품을 빠르게 출시한 뒤,
시장과 소비자의 피드백을 끊임없이 반영하면서 제품시장궁합을 찾아야 합니다!
이는 제품 출시 후에도 최적의 상태가 될 때까지 계속 이루어져야만 한다고 하네요ㅎㅎ
2단계. 고객 확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대대적으로 홍보하는 보편적인 마케팅과 달리,
그로스 해킹에서는 핵심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마케팅을 실시합니다.
핵심 이용자는
잠재고객 중에서 제품의 가치를 전달했을 때 매출을 발생시키면서,
다른 이들에게 입소문을 낼만한 이용자를 의미합니다!
3단계. 구전 효과
다른 사람들에게 제품의 구전 효과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제품 자체에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할만한 가치가 존재해야 합니다.
또한 구전 효과를 일으킬 수 있도록 하는 도구나 캠페인을 포함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4단계. 고객 유지
지금까지 유치한 고객들을 잃지 않고 유지하는 것이
그로스 해킹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실험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제품을 개선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로스 해킹에서는 신규 고객 유치보다
충성 고객 확보에 더욱 신경을 쓴다고 하네요!
그로스 해킹을 적용시키기 위해 필요한 자세
그로스 해킹을 실제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유연성과 의지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로스 해킹은 끊임없는 실험을 통해 얻어지는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적용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빠르게 반영시켜야만 합니다.
이를 위해 조직 전체적으로 유연한 태도를 지니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또한 앞에서 언급된 션 앨리스의 성공사례와는 달리,
그로스해킹을 통해 눈에띄는 변화가 발생하진 않는다고 합니다!
국내의 그로스 해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 기업에 따르면,
1~2%의 수치가 개선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이를 계속 반복 적용하여 점차 성장시키는 것이라고 하네요!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그로스 해킹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회사에서 교육을 들었던 적이 있긴 하지만.....
(관심이 없는 상태에서 들었던 교육인지라....ㅠ 반성하고 있습니다ㅠㅠ)
전문적인 수준의 포스팅은 아니지만....
제 글을 보고 그로스 해킹에 대해 관심이 생긴 분들이 있으면 좋겠네요...ㅠㅠ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
데이터로 말하는 마케팅, 그로스 해킹이란
https://medium.com/@joojykim/1-%EB%8D%B0%EC%9D%B4%ED%84%B0%EB%A1%9C-%EB%A7%90%ED%95%98%EB%8A%94-%EB%A7%88%EC%BC%80%ED%8C%85-growth-hacking-%EC%95%8C%EC%95%84%EB%B3%B4%EA%B8%B0-c5218fe56541
그로스해킹, 실험이 답이다
https://www.venturesquare.net/787864
디지털 마케팅 기법, 그로스 해킹
https://post.naver.com/my/series/detail.nhn?seriesNo=542839&memberNo=45977335&prevVolumeNo=29004500
그로스 해킹, 성장을 위한 해킹!?
https://blog.naver.com/malgumdcg/221680530132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션 엘리스, 모건 브라운
https://blog.naver.com/maroonca1004/222103958217
4차 산업혁명 시대 마케팅 필독서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해킹>
https://cafe.naver.com/bookbrandingschool/24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