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소비자 트렌드

‘등골핑’, ‘파산핑’ …. 어른이들 마음까지 장악했다츄~♥♡

 

 안녕하세요! 미디어플래닝을 수강하고 있는 광고홍보학전공 22학번 문해원입니다.

여러분들 혹시 '파산핑', '등골핑' 들어보셨나요..?

 

출처:KBS 공식 홈페이지

 

2020년부터 방영을 시작한 "캐치! 티니핑" 시리즈는 어린이들 사이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아이들만큼이나 부모님들에게도 강렬한 인상을 남기며

이른바 ‘파산핑’, ‘등골핑' 이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왜 파산핑, 등골핑이라고 불릴까요?

이 귀여운 별명에는 부모님들의 고충이 담겨 있는데요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각기 다른 티니핑 피규어를 아이들이 하나씩 모으고 싶어 하면서

부모들은 자녀의 취미를 위해 지갑을 여는 횟수가 점점 늘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총 107마리의 티니핑, 계속해서 늘어나는 캐릭터들

 

출처: 블로그 <양치>

 

현재까지 등장한 티니핑의 수는 무려 107마리에 이른다고 합니다!

캐릭터마다 고유의 개성과 매력이 있다 보니 아이들은 매번 새로운 티니핑에 마음을 빼앗기고,

결국 부모님들은 ‘파산에 이를 것 같다’, ‘등골이 휜다’는 농담 섞인 표현을 하게 되었죠.

 

 

 

어른들에게 ‘파산핑’, ‘등골핑’이라고 불리던 티니핑이 최근들어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즐기는 캐릭터가 되었는데요. 어른들도 티니핑 영화를 찾아보고 티니핑 밈 컨텐츠가 유행이 되는 등 티니핑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열광하게 된 것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사랑의 하츄핑’ – 아이도 어른도 울고 웃은 티니핑 첫 극장판

왼:SAMG엔터테인먼트/ 오:<사랑의 하츄핑>네이버 관람평

지난 8월 7일 개봉한 ‘사랑의 하츄핑’이

 아이들에게 큰 인기를 얻은 티니핑 시리즈의 첫 번째 극장판으로 화제를 모았습니다. 

개봉 이후 누적 관객 수 111만 명을 돌파하며

한국 애니메이션 역사상 <마당을 나온 암탉> 이후 12년 만에 흥행 2위에 올랐는데요.

 

 

특히나 이번 극장판은 아이와 함께 극장을 찾은 부모님들에게도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실 관람객 평점 8.74점, 네티즌 평점 9.07점을 기록하며,

같이 간 어른도 감동받을 영화”, “다섯 살 딸과 보며 감동의 눈물을 흘렸다”는 반응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키즈 콘텐츠를 넘어선 가족 영화로의 성장

출처:<티니핑TV> 유튜브
출처:<티니핑TV> 유튜브 댓글

‘사랑의 하츄핑’은 우정, 사랑, 믿음 같은 다양한 감정을 다룬 이야기에 에스파 윈터가 부른 주제가는

자녀를 동반한 부모뿐 아니라 20~30대 성인 관객층에게도 큰 공감을 얻고 있는데요.

자녀가 없는 성인 관객들도 직접 극장을 찾아 감상하며 어린 시절의 동심을 떠올리게 한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이렇게 티니핑 시리즈는 단순한 키즈 콘텐츠를 넘어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가족 영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어,

앞으로의 흥행에도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뜨거운 화제, ‘캐치! 티니핑’ 열풍

왼:<유병재>유튜브/ 오:<진돌>유튜브

 

‘캐치! 티니핑’이 유튜브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조회수 보증 콘텐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130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병재 채널에서 ‘유병재는 아주 유명한 암기핑임’ 이라는 제목으로 티니핑 캐릭터의 이름 맞추기 콘텐츠를 진행해 약 2주 만에 156만 조회수를 달성했습니다.

 

이 외에도 유튜버 ‘진돌’이 티니핑 이름 맞추기 콘텐츠로 123만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우주하마’(99만), ‘혜안’(86만) 등 유명 유튜버들도 티니핑 이름 맞추기 콘텐츠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폭넓어진 콘텐츠, ‘티니핑 열풍’의 확산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단순한 이름 맞추기를 넘어 MZ세대들이 좋아하는 심리테스트까지 등장했습니다.

"나는 어떤 하츄핑일까?"를 알아보는 테스트부터 시작해,

‘사랑의 하츄핑’ 영화 리뷰, 티니핑 MBTI 테스트, 피규어 언박싱 등

다양한 콘텐츠가 연이어 등장하며 조회수 치트 키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이처럼 티니핑 관련 콘텐츠가 폭발적인 관심을 끌며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저는 차나핑이 나왔는데요... 나름 신빙성 있는 것 같습니다..!

하츄핑 MBTI테스트는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으니

안 해보신 분들은 재미삼아 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

아래에 링크 남겨둘게요~

MBTI 유형테스트

 

MBTI 유형테스트

당신의 티니핑 유형은?

smore.im

 

 

 

키덜트(Kidult) 문화와 티니핑의 만남

왼:메가커피 공식 인스타그램/오:이디야 공식 인스타그램

 

‘펭수’와 ‘루피’ 같은 키즈 캐릭터들이 성인 팬층을 끌어들였듯이,

티니핑 역시 키덜트(어른이) 문화의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일상의 스트레스를 잊고 동심으로 돌아가고 싶은 어른들이 경제력을 바탕으로

장난감이나 캐릭터 상품을 수집하며 심리적 안정을 찾고 있는 것입니다.

티니핑은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성인 팬들을 위한 굿즈와 컬래버레이션 상품들을 선보이며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를 휩쓴 티니핑 컬래버레이션

출처:매일경제

티니핑의 인기에 힘입어 메가커피, 이디야커피, 맘스터치, 배스킨라빈스 등 10여 개 브랜드가 티니핑과 협업해 관련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뽀로로와 타요 이후 이런 성공적인 협업은 오랜만"이라며

키덜트족의 반응이 매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지상파까지 출연한 ~츄

출처:<런닝맨>유튜브

 

SBS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에서 티니핑 캐릭터로 분장하는 대결이 펼쳐지며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특히 하하와 유재석이 ‘하츄핑’과 ‘샌드핑’으로 변신해 귀여운 말투를 흉내내며 투닥거리다가,

“~츄” 말투로 화해하는 장면이 시청자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는데요.

이 장면은 방송 이후 각종 밈과 짤로 온라인에서 빠르게 퍼져나가며, 티니핑 열풍을 더욱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캐치! 티니핑 열풍, "~핑" 이름 밈으로 확산

출처:인스타 @q.q_duck

 

‘~핑’으로 끝나는 이름의 특징에 따라 이제는 자신의 상황에 맞춰 “~핑” 이름 붙이기 밈으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각 캐릭터의 성격을 반영한 이름들이 일상 속 상황에 맞춰 “출근핑”, “거지핑” 등으로 다양화되며,

팬들 사이에서 공감을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핑' 이름은 소셜 미디어에서 짤과 밈으로 퍼지며

팬덤을 넘어 하나의 문화 코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어른이들 마음까지 사로잡은 티니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아이들을 위한 캐릭터라고 생각했지만, 티니핑의 귀여운 매력은 누구나 빠져들게 하네요.

여러분의 일상에 어울리는 ‘~핑’ 이름은 무엇인가요? 댓글로 함께 공유해 주세요!

 

 


애들보다 ‘어른이들’ 난리”…유통가 휩쓴 ‘대세 캐릭터’ 티니핑 - 매일경제

파산핑 열풍이 만들어낸 키즈 콘텐츠 산업의 전환점김희경의 컬처 인사이트 │ 매거진한경

'사랑의 하츄핑' 효과···어른들이 열광하는 이유는? < 연예·방송·문화 < 트렌드 < 기사본문 - 여성경제신문